[발리&롬복 서핑] 1. 비자(Visa) 받기

 

Land & Sea, Indonesia 프로젝트
포스트 No1. – 
비자(Visa) 받기

 

어느 나라든 서핑 트립을 갈 때 가장 먼저 해결해야하는 것이 비자 입니다.
LSI 프로젝트 첫 번째 포스팅에서는 서퍼들의 여행 기간에 따라 어떤 비자로 인도네시아에 입국하는 것이 적합한지 알려드립니다.


<응우라라이(Ngurah Rai) 발리 국제 공항>

 

A. 1 개월 이하의 단기 서핑 트립

인도네시아에서 2015년 6월 11일부로 우리나라 국민을 대상으로 1개월 무비자 제도를 시행하였습니다. 그렇기에 1개월 이하로 짧게 서핑 트립을 다녀올 계획이라면 특별히 비자 신청을 할 필요없이 인도네시아를 다녀올 수 있습니다. 다만 해당 비자는 원천적으로 비자 연장이 불가능하기에 1개월이 되기 전에 반드시 인도네시아를 떠나야 합니다.
또 한 가지 주의해야할 사항은 무비자 입국을 위해서는 반드시 인도네시아의 총 9 개의 출입국항 만을 통해서 입출국을 해야합니다. 물론, 한국인들이 서핑을 위해 많이 찾는 발리나 자카르타(자바섬)도 포함되어 있으며 해당 비자로 인도네시아 내에서 다른 섬으로 이동하는 것에는 아무 문제가 없습니다.
하지만 만약 롬복이나 그 외 섬으로 최초 입국을 계획하고 있다면 무비자로는 입국이 불가능하며 아래 B-2에서 설명하는 도착비자(VOA, Visa On Arrival)를 공항에서 구매해야 합니다. 또한, 무비자가 가능한 곳으로 입국한 경우 반드시 무비자가 가능한 곳으로만 출국이 가능합니다.(예, 발리로 무비자 입국 후 롬복으로 출국 불가) 

※무비자 입국이 가능한 9 개의 출입국항
-공항(5개소) : Soekarno Hatta(자카르타), Ngurah Rai(발리), Kualanamu(메단), Juanda(수라바야), Hang Nadim(바탐)
-항만(4개소) : Sri Bintan, Sekupang, Batam Center, Tanjung Uban

 

B. 1 개월 이상 2개월 이하의 중단기 서핑 트립

<에어포트 리프(라이트) 서핑 포인트>

인도네시아로 2개월 이하의 중단기 서핑 트립을 계획하고 있다면 아래 2 가지 방법 중 하나를 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B-1. A에서 언급한 무비자로 발리에 입국한 이후 1개월이 되기 전에 비자런(말레이시아, 싱가포르 등 주변 다른 국가로 출국한 후 다시 해당 국가로 입국해서 새 비자를 받는 것)을 하는 방법.
많은 이들이 이와 같은 방법으로 발리에 1개월 이상 장기체류를 합니다. 인도네시아 주변 국가인 말레이시아나 싱가폴 행 왕복 항공권을 20만원 내외로 구할 수 있기에 복잡한 비자 신청 또는 비자연장을 하기를 꺼려하는 이들이 많이 이용합니다. 다만, 너무 여러차례 비자런을 하게될 경우 입국심사관들이 의심의 눈초리로 많은 질문을 할 수도 있습니다.(무비자로 입국해 비지니스 목적으로 체류하는 경우가 종종 있기 때문) 이 때는 서핑 하러 왔다고 하면 특별한 제재 없이 통과시켜 줍니다.
*해당 방법은 주변 국가에 짧은 관광 목적이 있을 경우에 추천합니다. 전체적인 시간과 비용은 B-2에 비해 더 많이 소요됩니다.

B-2. 무비자로 입국이 가능한 위 9개 출입국항으로 입국하더라도 미화 35달러 입국비자를 구매한 후에 발리 내에서 1개월 연장하는 방법.
2015년 6월 11일 무비자 제도가 시행되기 이전에 인도네시아 여행을 하기 위해서는 공항 출입국 심사를 받기 전에 반드시 1개월짜리 35달러 입국비자를 구매해야했습니다. 만약, 인도네시아 내에서 비자를 1개월 더(총 2개월) 연장하고자 한다면 입국 비자를 최초 입국 시 구매한 후 비자가 만료되기 1-2주 전에 인도네시아 내에서 비자 연장을 신청 할 수 있습니다. 해당 비자는 대부분 공항에서 입국심사를 하기 전에 구매하는 곳(VOA – Visa On Arrival)이 있습니다. 카드, 외화, 인도네시안 루피아로도 구매가능하지만 미국 달러로 구매할 때 가장 저렴합니다다만, 이 방법을 이용할 경우 비자를 연장할 때 에이전시를 통하면 이민국 사무실을 1회 다녀와야되며 직접할 경우 약 3회를 다녀와야합니다. 에이전시를 통할 경우 5~10만원의 비용이 발생합니다.
*해당 방법은 B-1에 비해 절차는 조금 복잡할 수 있지만 인도네시아를 떠나지 않고 시간, 비용을 조금 절약하고자 하는 경우에 추천합니다.

 

C. 2개월 이상 6개월 이하의 장기 서핑 트립

<르기안(파드마) 서핑 포인트. 서퍼: 2014 ASC 챔피언 데데 수리아나(Dede Suryana)>

2개월 이상 6개월 이하로 장기 서핑 트립을 계획하고 있다면 한국에서 사회문화 비자를 받아오는 것이 좋습니다.(물론 B-1의 방법으로 매달 비자런을 할 수도 있습니다.) 해당 비자의 경우 최초 입국 시 2개월간 체류가 가능하며 그 이후부터는 매달 1달씩 비자를 연장해야 합니다. 총 4회 연장이 가능(최대 체류가능기간 6개월)하며 6달 이후에는 반드시 출국한 후 새 비자를 받아야 합니다. 사회문화 비자는 한국 뿐만 아니라 인도네시아가 아닌 제 3국에서 발급도 가능합니다. 현재 외국에 있거나 이미 인도네시아에 있는 경우라면 말레이시아, 싱가포르, 태국 등에서 해당 비자를 받을 수 있습니다.
해당 비자는 현지인(인도네시아인) 초청이 반드시 있어야 하기 때문에(이를 스폰서라고 부릅니다.) 인도네시아인 중 아는 사람이 없는 경우라면 국내 또는 외국 에이전시를 통해서 비자 신청을 해야합니다.(약 10~20만원)
만약 현지인 스폰서가 이미 있다면 아래 웹사이트를 통해서 직접 신청할 수도 있습니다.
https://www.id-embassy.kr/

*사회문화 비자 및 VOA 비자 연장과 관련해서는 2015년 9월 중에 더 자세한 내용을 업데이트 하도록 하겠습니다.
*해당 포스트는 2015년 8월 현재를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비자 정책이 변경될 때마다 해당 포스트는 업데이트 될 예정입니다.
*LSI 프로젝트의 모든 콘텐츠는 YESiSURF.com 에 저작권이 있습니다. 영리/비영리에 관계없이 허가없이 해당 콘텐츠를 타 까페, 블로그, 매거진 등에 복사하거나 재가공 후 사용하는 것은 불법행위로서 이에 대해 법적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 (출처를 밝히는 것이 콘텐츠 무허가 사용을 합법화하지 않습니다.)

2. 서핑 여행자 보험 가입하기 로 이어집니다.

 

LSI Project 는 Life is Swell, BARREL 이 후원합니다.

barrelbanner

 

댓글 남기기

서핑 포럼 최신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