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리&롬복 서핑] 13. 발리에서 롬복으로 이동하기

 

Land & Sea, Indonesia 프로젝트
포스트 No13. – 발리에서 롬복으로 이동하기

 

롬복은 발리의 동쪽에 위치한 이웃섬으로 많은 서퍼들이 발리와 함께 롬복을 묶어서 서프 트립을 하곤 합니다.
2015년 기준, 한국에서 롬복으로 가려면 직항 편은 없기 때문에 반드시 인도네시아 수도인 자카르타 또는 발리 등을 경유해서 가야합니다. 이번 LSI 프로젝트 13번째 포스트에서는 서퍼들이 발리에서 롬복으로 이동할 때 이용하는 두 가지 수단에 대해서 상세히 알려드립니다.
*인도네시아 비자와 관련해서는 1. 비자 받기 포스트를 참고하세요.

1. 항공편


<빠르고 편리한 항공편은 짧게 롬복 서핑 트립을 가는 이들이 주로 이용한다. 사진: Aqeela Carr>

짧게 그리고 본인의 차량(또는 스쿠터) 없이 롬복을 다녀오는 서퍼들이 대부분 이용하는 방법으로 상대적으로 시간이 적게 소요되고 편리하지만 비용이 상대적으로 높습니다.
발리-롬복 항공편은 Lion Air, Wings Air, Garuda Airlines 등이 매일 운항하며 가격은 1인당 편도 2~4만원, 왕복 5~7만원 수준 입니다. 서핑보드를 수화물로 보낼 수 있지만 저가항공사는 보드 추가차지가 있을 수 있습니다.(항공사 정책상 추가차지가 있지만 가끔씩 차지를 안 하는 경우가 있음)

발리 국내 공항(-8.744456,115.1613166, 국제공항 바로 옆에 위치)에서 롬복 공항(-8.7604972,116.270256까지 약 20분의 비행 시간이 소요되며 롬복 공항에서 대부분의 서퍼들이 머무는 롬복 꾸따 마을(Kuta Lombok, -8.890397, 116.281389)까지 차량으로 약 20분의 시간이 걸립니다.
공항에서 꾸따 마을까지의 이동은 공항 택시를 이용하면 되지만(1만원 내외) 예약한 숙소에서 픽업을 요청하는 것도 좋습니다. 항공편 예매는 온라인으로 직접해도 되지만 발리 어디서나 쉽게 찾을 수 있는 여행사를 통해서 해도 좋습니다. 가격은 어느 방법으로든 거의 비슷합니다. 
다만 저가 항공편(Lion Air, Wings Air 등)은 딜레이가 굉장히 자주 있는 편이고 체크인 및 짐을 찾는데에도 어느정도의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전체 여정은 넉넉하게 4시간 이상 으로 보는 것이 좋습니다.

 

2. 배편


<여러 명이서 차로 이동할 때 가격 면에서 유리한 발리-롬복 페리. 항공편에 비해 많은 시간이 걸린다>

보통 발리에서 롬복으로 가는 배편은 두 가지로 나뉩니다. 하나는 스피드보트(speedboat) 그리고 다른 하나는 페리(ferry)입니다.
보통 스피드 보트는 항공편보다 비싸지만 오히려 더 많은 시간이 걸려 흔히 이용하는 방법은 아니기 때문에 여기서는 자세히 다루지 않습니다.(1인당 편도 약 5~6만원. 길리 아일랜드 등을 가는 관광객들이 주로 이용. 차량/스쿠터 운송 불가. 사기업이 운영하기 때문에 안전 문제가 있을 수 있음.) 

페리는 항공편이나 스피드 보트에 비해 훨씬 더 저렴하며 차량이나 스쿠터를 가지고 갈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다만, 항공편에 비해 더 많은 시간이 들며 페리 시설이 아주 좋은 것은 아니기에 페리를 처음 타보는 사람들에게는 꽤 힘든 여정이 될 수 있습니다.
발리에서 롬복으로 가는 페리는 발리섬 동쪽의 파당바이(Padang Bai, -8.534144,115.509284)라는 곳에서 탈 수 있으며 발리 꾸따에서 파당바이까지는 교통체증이 없을 경우 1시간 30분이 소요됩니다. 파당 바이 선착장에 도착하면 먼저 한국의 고속도로 톨게이트와 유사한 곳을 마주치게 됩니다. 이 곳에서 아래 사진과 같은 롬복행 페리 티켓(카드)을 구매할 수 있습니다.(영수증과 카드를 받게됨)

<선착장 도착 후 가장 먼저 보이는 페리 티켓을 구매하는 곳, 우리나라 고속도로 톨게이트와 유사하게 생겼다.>


<롬복행 페리 티켓(카드)과 영수증. 티켓은 페리에 탑승할 때 제출한다. 승용차 1대 가격은 2015년 기준 879,000루피아(약 7만원)>

가격은 2015년 기준
성인 1명: 약 5천원
바이크 1대(운전자 및 동승자 포함. 500cc 이하): 약 1만원
승용차 1대(운전자 및 동승자 포함. 아반자, APV 차량 등): 약 7만원
입니다.

차량 당 비용을 지불할 경우 탑승자에 대한 비용은 따로 지불하지 않아도 됩니다. 물론 짐이나 서핑 보드 추가차지도 없습니다. 예를 들어서 6명이 하나의 차로 10개의 서핑 보드와 10개의 짐을 가지고 이동할 경우 차량 비용인 약 7만원을 내면 사람 6명에 해당하는 비용이나 짐에 대한 비용은 따로 지불하지 않아도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많은 인원이 많은 짐을 가지고 하나의 차로 롬복으로 이동하는 경우 페리는 항공편에 비해 훨씬 더 적은 비용이 발생합니다. 하지만 1~2명이 짐도 별로 없고 서핑보드나 차량(또는 바이크)도 없이 롬복으로 가고자 하는 경우 파당바이까지 택시 비용, 페리 비용, 롬복 선착장에서 롬복 꾸따까지 택시 비용을 계산할 경우 항공편이 오히려 더 저렴할 수 있습니다.

티켓 구매 후 길을 따라(또는 안내에 따라) 조금 더 항구 안으로 들어가면 차량을 체크하는 곳을 지나게 됩니다. 파당 바이 선착장 뿐만 아니라 인도네시아의 모든 페리 선착장은 (차량이나 스쿠터를 가져갈 경우) 경찰이 운전면허와 차량 등록증을 확인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유효한 국제 운전면허증과 차량 등록증 원본을 반드시 지니고 가시길 바랍니다. 뿐만 아니라 스쿠터를 타고 가는 경우 반드시 헬맷을 착용하시기 바랍니다.

차량 확인까지 끝났으면 페리가 출발할 때까지 주차장에서 기다립니다. 페리가 출발할 때가 되면 순서대로 차 또는 스쿠터를 운전해서 페리 안으로 들어가며 티켓 구매처에서 받은 카드를 제출합니다. 그리고 안내에 따라 주차를 하고 필요한 물건을 챙겨 윗층의 객실로 이동합니다.(언제나 다시 주차장으로 내려와 필요한 물건을 가져갈 수 있음) 영수증은 본인 보관용이니 잘 갖고 있다가 안전하게 롬복에 도착하면 버려도 무관합니다. 

페리는 24시간 매 시 정각에 출발 합니다.(라고는 하지만 실제로는 거의 매번 30분 이상씩 딜레이됩니다.) 가끔은 출발할 때 뿐만 아니라 도착할 때도 선착장에 기다리는 페리가 많으면 딜레이가 됩니다. 페리로 발리에서 롬복까지 소요되는 시간은 4~5시간이지만 이런 딜레이 때문에 대략 6시간 이상의 여정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페리 내 공용 객실. 페리에 따라 추가 비용을 내고 개인 룸을 이용할 수 있다. 일부 페리는 2층 침대 식으로 객실이 만들어져 있다.>

페리마다 조금씩 다르기는 하지만 에어콘 및 페리 내에 앉거나 누워서 갈 수 있는 시설이 갖추어져 있으며 화장실 및 작은 매점 등이 있습니다. 일부 페리의 경우 추가 비용을 내면 오픈된 공간이 아닌 개인 룸에서 편하게 쉴수도 있습니다. 물론 자신의 차 안에서 쉴수도 있지만 보통은 주차하는 공간은 상당히 시끄럽기 때문에 추천하지 않습니다. 그리고 롬복으로 가는동안 페리 안에서도 TELKOMSEL 등의 3G 인터넷이 상당히 잘 작동합니다.


<페리 외부 공간. 낮에는 많이 더울 수 있다.>

5~6시간이 지나면 렘바르(Lembar, -8.729004,116.077640) 에 있는 롬복 항구에 도착합니다. 이제 롬복 항구에서 롬복의 서핑 포인트로 이동하면 되는데 롬복의 서핑 포인트는 크게 2 지역으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1. 롬복 남부: 꾸따, 그루뿍 등 수 많은 초급자-중급자 포인트가 밀집해 있음. 렘바르 선착장에서 차량으로 약 1시간 30분.
2. 롬복 서남부: 세계적으로 유명한 배럴 포인트인 데저트 포인트가 있음. 렘바르 선착장에서 차량으로 약 1시간.
(이 외에 섬 북서쪽의 길리 아일랜드에도 서핑 포인트가 있으나 1년에 서핑할 수 있는 날이 며칠 안되기 때문에 LSI 프로젝트에서는 다루지 않음)

데저트 포인트는 빅 스웰이 들어올 때만 매우 빠르고 파워풀한 배럴 파도가 생기며 수심이 매우 얕고 리프가 날카로운 상급자 포인트입니다. 그렇기에 빅스웰이 들어오는 날 일부 상급자들을 제외하고 대부분의 서퍼들은 롬복 꾸따(또는 그루뿍)에 머뭅니다.
롬복 항구에서 롬복 꾸따(-8.890450, 116.281384)까지의 도로는 상당히 좋은 편이며 발리와는 다르게 교통체증도 거의 없어 특별한 일이 없다면 차량으로 1시간 30분 안에 롬복 꾸따 마을에 도착할 수 있습니다.

*주의사항: 날씨가 좋지 않거나 파도가 아주 큰 날은 안전상 페리를 이용하지 않는 것을 권합니다.
*롬복에서 발리로 돌아오는 페리는 롬복 렘바르 선착장에서 탈 수 있으며 세부사항은 발리에서 롬복으로 가는 방법과 모두 동일합니다.

*LSI 프로젝트의 모든 콘텐츠는 YESiSURF.com 에 저작권이 있습니다. 영리/비영리 모두 허가없이 해당 콘텐츠를 타 까페, 블로그, 매거진 등에 복사하거나 재가공 후 사용하는 것은 불법행위로서 이에 대해 법적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 (출처를 밝히는 것이 콘텐츠 무허가 사용을 합법화하지 않습니다.)

 

LSI Project 는 Life is Swell, BARREL 이 후원합니다.

barrelbanner

 

댓글 남기기

서핑 포럼 최신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