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영을 못해도 서핑을 할 수 있을까?

 

서핑을 이제 막 시작하려는 분들이 많이들 하는 질문입니다.

“수영을 못하는데 서핑을 할 수 있나요?”

결론부터 말하자면

“네, 수영을 못해도 서핑을 할 수는 있습니다.”

 

서핑을 처음 배우러 가면 아시겠지만 처음에는 파도를 뚫고 나가는 것이 정말 어렵습니다.

제가 강사로 일할 때의 경험에 비추어보자면 처음 서핑을 배우시는 분들 중의 95% 이상은 수심이 허리 높이인 곳에서 머물게 됩니다.

의외로 큰 파도가 무섭기도하고 파도에 자꾸 밀려 먼 바다까지 못 나가는 거죠.

결과적으로 언제나 발이 땅에 닿는 곳에 머물러 있기 마련이고 수영은 필요조차 없습니다.

이렇듯 발 닿는 곳에서만 몇 번 서핑을 하실 분들은 수영을 못하셔도 서핑을 ‘할 수는 있습니다.’

 

GwithianSurfing

 

하지만 문제는 이렇게 몇 번 서핑을 하다보면 서핑에 빠지게 되고 더 깊은 바다까지 나가보고 싶습니다.

이럴 때 수영도 못하면서 무작정 나가는 것은 별로 좋은 생각이 아닙니다.

특히 파도가 1미터 이상으로 초보자들에게 조금 버거운 날에는 눈깜짝 하는 사이에 사고가 날 수도 있습니다.

가장 흔히 발생하는 일은 거친 파도에 보드와 자신을 연결해주던 리쉬가 끊어지는 상황입니다.(생각보다 정말 자주 끊어집니다.)

 

Surf_Leash

 

바로 이 상황에서 수영 실력은 자신의 생명과 직결됩니다. 물론 주위에 누군가 도와줄 사람이 있다면 상관이 없지만 서핑을 하다보면 그렇지 않은 상황도 많이 발생합니다.

서핑을 하다가 이런 위급상황이 발생하면 전적으로 스스로의 수영 실력에 의존해야되는 거죠. 그렇기 때문에 기본적인 생존 수영은 필수적입니다.

 

이 외에도 파도가 큰 날에 수영 능력은 서핑할 때의 자신감과도 직결됩니다. 자기가 평소에 두려워하던 크기의 파도가 오더라도 

“여기서 물에 빠지거나 리쉬코드가 끊어져도 난 수영으로 혼자 빠져나갈 수 있으니 괜찮아.”

라는 마음에 어느정도 심리적 안정감이 생겨서 자신감 있게 서핑을 하고 자연스럽게 실력도 빠르게 늘어나지만

그렇지 않고 수영을 못한다면 당연히 큰 파도가 두려워 자신감이 없어지고 파도가 조금만 크더라도 입수조차 두려워 집니다. 물론 서핑 실력도 더디게 늘겠죠.

 

surfing leash

 

이런 이유로 “수영을 못해도 서핑을 할 수는 있지만”

수영을 아예 못한다면 서핑을 배우면서 수영도 병행해서 배우시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뭐든 배워서 나쁠 건 없으니까요.

수영을 배운다고 해서 자유형/평형/배형…뭐 이런 것들을 차례차례 배울 필요는 없습니다. 어차피 바다에서 하는 수영은 생존 수영이니까요.(물론 배운다고 나쁠 것은 없습니다. 저는 오랫동안 수영을 배웠는데 자유형과 평형이 유용한 것 같습니다.)

수영을 배우는 목적은 물과 파도에 대한 두려움을 극복하는 것이라고 생각하시고 평소에 시간 될때마다 수영장에 가셔서 효과적으로 전진하는 방법과 오랫동안 호흡 참는 법, 물에 오랫동안 떠 있는 방법 등등을 위주로 연습하시면 됩니다.

 

서핑을 배우면서 수영도 병행하면 이전에 비해 훨씬 더 빠르게 서핑 실력이 늘어난다는 것을 금방 스스로 느끼실 겁니다.

 

댓글 남기기

서핑 포럼 최신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