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핑에 도움이 되는 것들1 – 카버스케이트보드

 

이번에는 제 개인적인 경험을 바탕으로 ‘서핑에 도움이 되는 것들’ 이라는 같은 제목으로 몇 회의 글을 써보려고 합니다.(몇 회로 끝날지는 아직 모르겠네요. 지금으로서는 4~5회 정도로 생각하고 있는데 앞으로 또 다른 어떤 새로운 것들을 찾아낼 수 있을지 모르니까요.)

제목의 끝을 “것들” 이라고 붙인 이유는 이 글들의 소재들이 단 하나의 카테고리에 넣을 수 없는 것들이라 그렇습니다. 물건이 될 수도 있고 운동이 될 수도 있고 특정 행동이 될 수도 있어요. 그래서 마음에 들지는 않지만 어쩔 수 없이 ‘것들’ 이라는 애매모호한 제목을 붙였습니다.

서핑에 도움이 되는 것들2 – 촬영

서핑에 도움이 되는 것들3 – 서핑 영상 시청 

‘서핑에 도움이 되는 것들’ 중 가장 먼저 소개해 드릴 것은 바로 카버스케이트보드(Carver skateboard) 입니다. 

 

carverboard2 

 

카버스케이트보드는 스케이팅을 하면서도 서핑을 하는 느낌이 나도록 특별 제작된 서퍼를 위한 스케이트 보드 입니다.

이 카버보드와 다른 스케이트보드의 구조상 가장 큰 차이라면 앞쪽 트럭(휠)이 좌우로 상당히 많이 움직이고 바닥으로부터 데크가 상대적으로 높습니다.

특히 움직이는 앞쪽 트럭 때문에 카버보드 라이딩 시 속도를 내거나 턴을 할 때 실제 서핑을 할 때와 상당히 비슷한 느낌을 줍니다.

이렇게 글로 설명하는 것보다는 타일러 녹스라는 현 프로서퍼가 실제로 카버보드를 타는 영상을 한 번 보는 것이 훨씬 나을 것 같네요. 한번 보시죠.

 

 

어떤가요? 라이딩 하는 모습이 실제 서핑하는 모습과 정말 유사하지 않나요?

저도 그랬지만 많은 분들이 처음 롱보드에서 숏보드로 사이즈 다운을 한 후에 속도를 내는 동작(업다운)이 안 되서 많은 고생을 많이 합니다.

제 경우 몇 달 동안 이게 잘 안되서 고뇌에 시달리다가 우연찮게 이 카버보드를 알게 됐는데 한번 타보고 “이거다!” 라는 생각이 들어서 바로 구매를 했죠.

 

하지만 물 위에서 타는 서핑 라이딩과 딱딱한 바닥에서 타는 스케이트 라이딩이 같을 수는 없습니다. 아무리 비슷하게 만들려고 했더라도 둘은 엄연히 다를 수 밖에 없죠.

물론 서핑과 완전히 같지는 않지만 저와 주위 카버보드를 즐겨타는 서퍼분들의 경험에 비추어 보자면 턴을 할 때나 스피드를 낼 때(업다운)의 느낌이 실제 서핑과 상당히 비슷해 파도가 없을 때 연습용으로 유용합니다.(서핑할 때의 느낌을 100점이라고 하면 카버스케이트 보드는 70점 정도 주고 싶네요.)

이제 막 숏보드로 사이즈 다운을 한 서퍼분들 대부분이 보드에 속도를 내려고 할 때 하반신 또는 상반신만 움직입니다. 이렇게 하반신이나 상반신 한 쪽만으로 보드를 움직이려고 하면 보드가 잘 움직이지도 않을 뿐더러 그 모습이 참 우스꽝스럽습니다.
(가장 큰 문제는 실제로는 속도가 전혀 나지 않고 있는데 잘 되고 있다고 생각을 합니다. 서핑 전반에 걸쳐 나타나는 문제죠. 본인은 정말 멋지게 탔다고 생각하는데 실제 촬영한 영상을 보면……..ㅎㅎ…물론 저도 그렇습니다.)

서핑에서 속도를 내는 동작은 몸의 일부분이 아닌 몸의 중심 근육인 코어로부터의 힘을 이용해 상/하반신을 동시에 움직여줘야 합니다.

하지만 이런 동작이 처음부터 물 위에서 잘될 수가 없습니다.(그냥 땅바닥에 서서 하라고 해도 잘 모르겠는데 말이죠.) 특히 숏보드를 탈 기회가 많이 없는 분들에게 이 동작은 롱보드에서 숏보드로의 사이즈 다운 후 처음 겪는 넘을 수 없는 벽처럼 느껴지기도 합니다.

이런 분들에게 분명 카버 스케이트보드가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파도가 없는 날에도 땅에서 원하는 만큼 이 동작을 연습할 수 있으니까요.
(반대로 매일같이 좋은 파도를 탈 수 있는 환경에 있는 분들이 서핑 대신 카버 스케이트 보드로 연습하는게 도움이 될지는 의문입니다…) 

턴의 경우에도 마찮가지입니다. 특히 탑에서 카빙턴을 할 때 대부분의 초보 숏보더분들이 격는 문제가 시선이 자연스럽게 돌아가지 않고 어깨가 잘 안열립니다. 이게 말로는 정말 쉽고 머리로도 100% 이해했는데 실제 기회가 오면 정말 안 됩니다. 수천 번의 연습으로만 극복해낼 수 있죠.

그렇기 때문에 실제 물에서 이렇게 수천 번의 연습을 하기에 수십년이 걸릴 분들에게 카버 스케이트 보드는 이 시간을 획기적으로 줄여줄 수 있습니다. 땅에서 지속적으로 연습해 습관적으로 머리와 어깨가 돌아가게 만들어 놓으면 실제 바다에서 서핑을 할 때 훨씬 더 시선이 자연스럽게 돌아가고 어깨도 잘 열리게 됩니다.

 

지금까지 얘기해본 카버 스케이트 보드에 대한 장단점을 오로지 서퍼의 관점에서만 정리해보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장점

1. 숏보드의 속도내는 동작(업다운) 연습에 유용합니다.

2. 탑에서의 자연스러운 카빙턴 연습에 유용합니다.

3. 하체 근육과 전체적인 밸런스 능력 향상에 도움이 됩니다.

단점

1. 다리 간격이 서핑에 비해 훨씬 좁습니다. 이 때문에 라이딩시 서핑 보드에서와 느낌이 다를 뿐만 아니라 서핑보다 카버보드를 많이 타게되면 실제 서핑할 때 잘못된 습관으로 굳을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습니다.

2. 카버보드에서는 꼭 코어를 사용하지 않더라도 다리만 이용해 보드에 속도를 낼 수 있습니다. 카버보드만 탈거라면 상관이 없지만 서핑을 목적으로 하는 서퍼들에게 이런 식의 지속적인 연습은 잘못된 습관으로 굳을 수 있습니다.

3. 카버보드에 속도가 붙으면 보드가 심하게 흔들려 불안정합니다. 이는 실제 서핑과 다른 느낌을 줍니다.(위험하기도 하구요. 이 때문에에 카버보드는 급격한 다운힐에서는 유용하지 못한 것 같습니다.)

 

*구매 참고사항: 카버스케이트보드는 2013년 현재 Surfskate, Transition, Longboard, Freeride 네 종류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서퍼들이 애용하는 카버스케이트 보드는 대부분 Surfskate입니다. 이는 다시 약 10가지의 보드로 나뉘어지는데 가장 인기 있는 모델은 29″ Swallow Complete 입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아래 공식 웹사이트나 국내 판매처에 문의해주시기 바랍니다.
(아래 판매처와 YESiSURF.com은 금전적 이해관계가 전혀 없으며 국내 카버스케이트보드 판매처에 대한 추가정보 게재를 원하시는 분은 yesisurf.com@gmail.com 으로 간단한 샵 정보를 보내주시면 검토후 반영됩니다.)

 

카버스케이트보드 공식 웹사이트(영문): www.carverskateboards.com

국내 판매처(온/오프라인): 카이서프, ANTIDOTE무라사키 스포츠 

 

서핑에 도움이 되는 것들2 – 촬영

서핑에 도움이 되는 것들3 – 서핑 영상 시청 

 

 

댓글 남기기

서핑 포럼 최신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