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핑은 누구나 할 수 있습니다.

 

며칠 전에 한 까페에서 번역일을 하고 있는데 우연히 티비에서 서핑 이야기가 나오고 있었습니다. 아마 네셔널지오그래픽 채널이였던 것 같습니다.

서핑을 하는 사람으로서 티비에 서핑관련 이야기가 나오면 당연히 귀를 기울일 수 밖에 없습니다. 저절로 눈이 그 쪽을 향하게 되죠.ㅎㅎ

대충 보고 특별한게 없는 것 같아서 이번에도 뭐 유명한 서핑 포인트나 나라 소개하는 거겠구나…하며 다시 시선을 제 컴퓨터 모니터로 돌리려는 순간 상당히 놀라운 장면을 보게 됩니다.

 

“라이딩을 하는 서퍼의 한 쪽 다리가 없었습니다.”

 

놀라운 마음에 집중해서 들으려고 했지만 TV 볼륨이 너무 낮게 설정되어 있어 무슨 말인지 잘 알아 듣기 어려웠어요. 그래서 그 서퍼의 래시가드에 쓰여있는 ‘AmpSurf’ 라는 글귀만 기억해놓고 집에 돌아와서 검색을 해보았습니다.

 

AmpSurf 라는 단체는 신체 또는 정신적 장애가 있는 사람들에게 서핑을 통해 교육을 제공하고 영감을 주는 비영리 기관입니다. 아래는 AmpSurf 소개 원문입니다.
(AmpSurf™ is a non-profit organization established to Promote, Inspire, Educate and Rehabilitate (PIER™) all people with disabilities and their families through adaptive surfing and other outdoor activities.)

 

2003년에 창단되었고 10년동안 이어지고 있습니다. 인터뷰에 따르면 2003년 창립 당시 8명이 참여했는데 8년이 지난 2011년 현재 참가자가 300명까지 늘었습니다.

이 단체의 대표 Dana 씨는 2003년에 차 사고로 다리를 잃었고 같은 해에 AmpSurf를 통해 서핑을 시작했습니다.

 

AmpSurf
<AmpSurf 대표 Dana 씨>

 


<AmpSurf 소개 영상>

 

두 번째 영상인 인터뷰에 나오는 참가자들은 모두가 각기 다른 종류의 장애(신체의 일부 또는 시각 장애, 정신 장애 등등)를 갖고 있으며 AmpSurf를 통해 서핑을 시작했고 이를 통해 삶의 또 다른 활력소를 얻게 됩니다.


<AmpSurf 대표, 참가자, 강사 인터뷰 영상 – 영문>

 

 

서핑을 오래 하셨더라면 꼭 AmpSurf가 아니더라도 영화 Soul Surfer나 다양한 스토리, 영상을 통해 신체적 장애를 극복하고 서핑에 도전하는 사람들을 많이 보셨을 겁니다. 


<영화 Soul Surfer의 실제 주인공, 베서니 해밀턴(Bethany Hamilton)의 라이딩>

 

제가 이 글을 통해 하려는 얘기가 비단 신체/정신적 장애가 있는 서퍼에 관한 것은 아닙니다.

조금 극적인 예를 든 것일 수도 있으나 궁극적으로 이 글을 통해 제가 여러분께 하고자 하는 말은…

AmpSurf의 서퍼들과 베서니 해밀턴이 보여주듯이 서핑은 ‘본인의 상황이 어떻든간에’ 누구든지 도전하고 즐길 수 있는 스포츠입니다. 의지만 있다면요.

 

서핑을 한 번이라도 해보신 분은 서핑이 얼마나 어려운지 잘 알고 계실겁니다. 평소에 다른 어떤 운동도 잘하던 사람도 서핑에서는 매일같이 좌절을 맛보게 됩니다.

이렇게 매일 좌절하다보면 가끔은 이 짜증나는 서핑 그만두고 싶은 생각이 들 때도 있습니다.
(관련글: 생각처럼 안된다고 포기하지 마세요.)

하지만 AmpSurf의 서퍼들이나 Bethany Hamilton이 서핑하는 모습을 보고도 그런 생각이 드시나요?

 

정말 많은 분들이 서핑을 시작한지 얼마 안되서 서핑을 그만둡니다. 이유는 참 다양합니다.

서핑은 너무 어려워서 못하겠다. 서핑 하는데에 돈이 너무 많이 든다. 바빠서 서핑하러 갈 시간이 없다. 난 수영을 못해서 무서워서 못하겠다.

모두 변명일 뿐이예요. 이런 것들은 모두 의지만 있다면 쉽게 극복해낼 수 있는 것들입니다.

만약 아직까지 어떤 이유로든 서핑 시작하기를 주저하고 있거나 서핑을 그만두어야겠다는 생각을 조금이라도 하고 있다면 위 영상을 다시 한번 보세요. 

그리고 다시 생각해보세요. 왜 내가 그런 생각을 했는지요.

서핑은 누구나 할 수 있습니다. 의지만 있다면요.

 

 

댓글 남기기

서핑 포럼 최신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