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핑보드 핀 2부 – 핀의 부분별 명칭과 이에 따른 특징

 

서핑보드 핀 1부 – 핀의 역할과 영향 그리고 개수에 따른 특징

서핑보드 핀 2부 – 핀의 부분별 명칭과 이에 따른 특징

 

자 이번에는 서핑보드 핀 1부에 이어 2부 – 핀의 부분별 명칭과 이에 따른 특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1부를 안 보신 분들은 이해를 돕기 위해 반드시 1부를 먼저 보시기 바랍니다.

당연한 얘기지만 서핑보드 핀이라고 다 똑같은 핀이 아닙니다. 대충 보기에는 다 비슷해보이지만 모양이나 재질이 다 조금씩 다르고 이 조금의 차이가 (실력이 높아지면 높아질 수록) 라이딩에서는 큰 차이를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라이딩에 있어서 1차적으로는 핀의 개수가 몇 개인지가 가장 중요하겠지만 중급자 이상의 서퍼라면 핀의 개수 외 에도 핀의 모양과 재질 또한 생각을 해봐야합니다. 그래서 이번 글에서는 핀의 부분별 명칭과 이것이 달라짐에 따라 라이딩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surfboard fin ex<서핑보드 핀 부분별 명칭>

 

라이딩에 영향을 미치는 핀의 요소는 정말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이 글에서 그것들을 모두 다룰 수는 없고 이번에는 핀의 요소 중 아주 기본적이며 중요한 것 딱 4가지에 대해서만 다루겠습니다. 바로 다음의 4가지 입니다.(위의 사진과 함께 봐주세요.)

1. 베이스(base)
2. 깊이(depth) 
3. 스윕(sweep)
4. 유연성(flex)

 

1. 베이스(Base)

베이스는 위의 사진에서 볼 수 있듯이 핀의 가장 밑 부분 즉 서핑보드와 닿는 부분의 끝에서 끝까지의 길이를 말합니다. 대부분의 경우에 핀에서 가장 넓은 부분이기도 하죠. 이 베이스의 길이는 턴, 특히 바텀턴에 아주 큰 영향을 미칩니다.
베이스가 긴 핀의 경우 크고 파워풀한 턴에 유리합니다. 넓은 면 덕분에 턴을 할 때의 압력을 잘 잡아주며 이러한 턴을 통해 속도를 얻어냅니다. 제이베이(J-bay)와 같이 크고 파워풀하며 턴을 할 때 넓은 공간이 있는 파도에 유용합니다.

jbay10<J-bay 수퍼튜브>

반대로 베이스가 짧은 핀의 경우는 날카롭고 빠른 턴에 유리합니다. 베이스가 넓은 핀처럼 턴을 통해 빠른 속도를 만들어내기는 다소 어렵지만 대부분의 비치브레이크처럼 파도가 이 곳 저곳에서 부서지고 턴을 할 수 있는 공간이 좁아 빠른 턴이 필요한 경우에 좋습니다.(대부분 한국의 서핑 포인트에 적합) 

DSC01026<양양 기사문항> 

 

2. 깊이(Depth)

핀의 깊이는 핀의 가장 아랫부분에서 가장 윗부분까지 길이를 의미합니다. 핀의 깊이는 1부에서 설명드린 핀의 주요 역할인 홀드(hold)와 관계가 깊습니다. 
핀의 깊이가 깊을 경우 당연히 더 많은 홀드를 만들어내기 때문에 안정성이 높아 컨트롤이 유용합니다. 대신 그만큼의 드래그가 생기기 때문에 속도는 조금 줄어들 수 밖에 없죠.
반대로 핀의 깊이가 얕을 경우 홀드를 조금만 만들어내기 때문에 안정성은 조금 떨어지만 속도는 빨라지며 스케이트보드와 같이 미끄러지는 느낌을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이러한 느낌을 선호하는 서퍼들은 얕은 깊이를 가진 핀이 적합합니다.

 

3. 스윕(Sweep)

스윕은 핀의 아랫부분 가장 가운데부터 보드의 가장 위쪽 끝까지 “얼마나 기울어졌는지” 를 의미합니다. 스윕은 핀의 피봇, 즉 회전축(또는 회전성)에 영향을 줍니다. 
더 높은 스윕, 즉 뒤로 더 많이 기울어진 핀은 크고 둥그런 형태의 턴에 유용합니다.
반대로 더 낮은 스윕, 즉 뒤로 덜 기울어진 핀은 짧고 빠르며 날카로운 턴에 유용합니다.

redbull.com<부드러운 카빙턴, 사진출처: redbull.com>

Jeffreys Bay<날카로운 피봇턴(=reo, re-entry), 사진출처: surfermag.com>

 

 

4. 유연성(Flex)

많은 서퍼분들이 보드의 핀은 딱딱해서 전혀 움직이지 않는다고 오해하고 있지만 핀은 서퍼가 라이딩, 특히 턴을 하는 동안 물 밑에서 휘어집니다. 핀의 유연성이란 바로 이러한 휘어짐의 정도를 의미합니다. 어떤 핀은 매우 단단하여 거의 휘어짐이 없고 어떤 핀은 가볍게 손으로 밀어도 휘어지는게 느껴질정도로 유연성이 높습니다. 핀의 유연성은 보드가 얼마나 빠르게 반응하느냐와 연관이 깊습니다.
먼저 유연성이 낮은(stiff) 핀은 반응이 빠르고 민감하지만 이러한 특징 때문에 컨트롤이 조금 까다롭습니다.
반면에 유연성이 높은 핀은 반응은 조금 느리지만 민감함이 덜해(forgiving) 컨트롤하기 더 쉽습니다. 

 

사실 이 외에도 핀에 대해서는 얘기하자면 얘기할 것이 끝이 없이 많지만 이번에는 이 정도로 핀 시리즈를 마무리하도록 하겠습니다. 그 이유로 일단 핀에 대한 저의 이해수준이 딱 여기까지이며;; 그 이상은 머리로는 알더라도 실제 라이딩 시 느끼지 못하기에 제가 알지도 못하는 것에 대해서 떠들어봤자 설명도 부실할 것이고 설득력도 없을거라는 생각 때문입니다.

언젠가 핀에 대한 저의 이해도가 조금 더 높아졌을 때 핀에 관한 조금 더 상세한 부분을 모아 3부를 작성할 계획입니다. 아마 조만간은 아닐 것 같지만 언젠가는 3부를 포스팅할 것을 약속드리며 여기서 이번 글은 마치겠습니다.

 

*핀 선택 기본 룰 (출처: finshop.com.au)
-라이딩 시 보드가 너무 둔감하다고 느껴지는 경우 작은 핀을 사용하거나 더 낮은 스윕 또는 더 높은 유연성의 핀으로 교체
-라이딩 시 보드가 너무 루즈하다고 느껴지는 경우 더 큰 핀 세트를 사용하거나 유연성이 낮은 핀 또는 높은 스윕의 핀으로 교체
-일반적으로 가벼운 사람은 무거운 사람에 비해 더 작은 면적의 핀을 사용
-보드의 반응을 빠르게 하기 위해서는 유연성이 낮은 핀을 사용
-라커가 높은 보드의 경우 더 큰 면적에 더 깊고 스윕이 높은 핀을 사용하는 것이 좋을 수 있음
-크고 파워풀한 파도에서 작은 보드를 사용할 경우 면적이 넓거나 스윕이 높은 핀을 사용
 

*참고 웹사이트
http://www.finshop.com.au
http://surffcs.com
http://www.tidalpush.com

 

*YESiSURF.com 페이스북 그룹에 가입하시면 새 글 소식을 조금 더 빠르게 접하실 수 있습니다.

 

 

댓글 남기기

서핑 포럼 최신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