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리랑카 서핑 – 아루감 베이 마을 개요

  

1. 공항에서 아루감 베이(Arugam Bay) 마을까지…

스리랑카 서핑<아루감 베이 – Arugam Bay를 줄여서 A-bay(에이베이) 라고도 부름>

아루감 베이는 스리랑카에서 가장 질 좋은 파도가 생기는 곳으로서 시즌은 5월~9월 입니다. 남쪽 서핑포인트들과 시즌이 반대이기 때문에 스리랑카는 1년 내내 좋은 파도가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아루감베이나 남쪽 서핑 포인트들 모두 비록 비 시즌에도 파도가 있기는 하지만 온쇼어 바람이 강해 좋은 질의 파도를 만나는 것은 어렵기 때문에 시즌에 맞춰 지역 선택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google-map-v3 shortcodeid=”TO_BE_GENERATED” width=”80%” height=”350″ zoom=”12″ maptype=”roadmap” mapalign=”center” directionhint=”false” language=”default” poweredby=”false” maptypecontrol=”true” pancontrol=”true” zoomcontrol=”true” scalecontrol=”true” streetviewcontrol=”true” scrollwheelcontrol=”false” draggable=”true” tiltfourtyfive=”false” enablegeolocationmarker=”false” enablemarkerclustering=”false” addmarkermashup=”false” addmarkermashupbubble=”false” addmarkerlist=”7.180155,79.884252{}bomber-2.png{}콜롬보 국제공항|6.84066,81.83703{}surfing.png{}아루감베이” bubbleautopan=”true” distanceunits=”miles” showbike=”false” showtraffic=”false” showpanoramio=”false”]

 

아루감 베이는 콜롬보 반다라나아이크(Bandaranaike) 국제공항에서 350km 정도 떨어져있는데 도로사정이 매우 좋지 못해 택시(또는 밴)로 이동할 경우 약 8~9시간이 걸립니다.(택시비용은 약 15만원이며 반드시 숙소나 인터넷 등을 통해 예약하고 오시기 바랍니다. 공항 앞에도 많은 택시, 밴들이 있지만 관광객을 상대로 바가지를 씌우는 경우가 허다하고 노후 차량이 많아서 불편하기 때문입니다.)  
버스로도 갈 수 있지만 버스 시설이 매우 열악해 서핑 보드를 포함해서 짐이 많은 경우나 시간이 많지 않은 서퍼 분들에게는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스리랑카 여행<로컬 버스>

*버스로 아루감베이 가는 법 <정보 제공: 오현정님>
(수 많은 택시기사들의 제안을 무시한 후)공항 바깥으로 걸어나와서 왼쪽으로 걸어가면 187번 버스를 탈 수 있는 곳이 있습니다. 가끔 번호가 없는 버스가 기다리고 있을 때가 있는데 그 경우 버스기사에게 “빼따(Pettah)” 가는 버스냐고 물어본 후 그렇다고하면 버스에 탑승합니다.(187번 버스는 일반도로로 1시간 30분, 번호 없는 버스는 고속도로로 40분정도 소요됩니다.) 빼따에서 하차한 후 뽀뚜빌(Pottvil)가는 버스인 98번 버스를 찾습니다. 잘 모르겠으면 로컬들에게 물어보면 친절하게 알려줍니다. 버스비는 약 500루피(한화 약 4천원)이며 새벽 4시와 저녁 8시 반에 두 번 버스가 있습니다. 이 버스에 탑승하면 약 7시간 정도 후에 아루감베이에서 약 3km 떨어진 뽀뚜빌(Pottuvil)에 도착합니다.(로컬 버스인만큼 에어컨은 나오지 않으며 매우 붐비는 경우가 많습니다.)
뽀뚜빌에서 내린 후 툭툭(삼륜차)을 하나 잡고 아루감베이로 오시면 됩니다.(가격 약 150~200루피) 숙소를 아직 못잡으셨다면 툭툭 기사에게 원하는 가격대의 숙소를 말하면 보통 괜찮은 곳으로 안내해줍니다.

*2013년 아루감베이에서 약 3시간 거리에 있는 마탈라(Mattala) 신공항이 오픈을 했지만 아직 취항노선이 많이 없습니다

*높은 택시 비용 때문에 많은 서퍼들이 이 곳에 오는 것을 부담스러워하는데 그런 분들을 위해 같은 날짜에 도착하는 서퍼들끼리 커뮤니케이션을 할 수 있는 웹사이트가 있습니다. 이 웹사이트들에 자신의 도착 날짜와 시간 연락처를 남겨놓으면 같은 날짜에 도착하는 여행객들이 연락이 오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럼 그 여행객들과 연락하여 비용을 1/n 로 나눌 수 있습니다.
http://www.arugam.info/abay-taxi-initiative/

(콜롬보에서 아루감베이로 오는 것과 달리 아루감베이에서 콜롬보로 돌아가는 택시의 경우 많은 레스토랑, 까페에 있는 광고판을 통해서 같은 날짜에 돌아가는 여행객들을 상대적으로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스리랑카 서핑

스리랑카의 남쪽 서핑 포인트(미디가마, 웰리가마, 히카두와 등)의 경우 콜롬보부터 고속도로가 잘 만들어져있어서 상당히 먼 거리임에도 불구하고 2~3시간 정도면 도착하지만 아루감베이의 경우 그렇지 않습니다. 왕복 2차선 도로가 8~9시간 내내 이어지며 중간중간에 작은 마을들을 자주 지나는데 그 때마다 교통체증이 있기 때문에 이 곳에 처음 오신다면 밴으로 오시든 버스로 오시든 각오를 단단히 하고 오시는게 좋습니다.
하지만, 높은 택시 비용과 9시간의 긴 여정의 피로도 아루감베이의 파도를 한번만 맛보면 싹 잊혀집니다. 그만큼 아루감베이 파도의 질은 세계정상급이지만 파도의 크기가 부담스럽게 커지는 날이 많이 없어서 대부분의 서퍼가 즐기면서 타기에 적절합니다.(파도 사이즈는 주로 1~4피트(허리~오버헤드). 참고로 스리랑카에서는 Magicseaweed의 예보가 잘 맞지 않는 날이 많습니다. 차트에는 1피트, 2피트 정도로 나오지만 실제로는 3~4피트가 넘는 경우도 정말 많습니다.)

스리랑카 서핑

서핑 포인트에 대해서는 다음 포스트에서 더 자세히 다루겠지만 여기서 간략히 말씀드리자면 아루감베이는 J-bay 와 마찮가지로 거대한 만으로서 만 안에서 몇 개의 서핑 포인트가 생기지만 파도가 가장 좋은 포인트는 아루감베이 남쪽 가장 끝에 위치한 ‘메인 포인트’ 입니다. 특히 파도가 1-2피트로 작아지는 경우는 아루감베이 안에서 서핑을 할 수 있는 포인트로는 메인 포인트가 유일합니다. 

 

[google-map-v3 shortcodeid=”6d1939a2b6″ width=”80%” height=”350″ zoom=”14″ maptype=”roadmap” mapalign=”center” directionhint=”false” language=”default” poweredby=”false” maptypecontrol=”true” pancontrol=”true” zoomcontrol=”true” scalecontrol=”true” streetviewcontrol=”true” scrollwheelcontrol=”false” draggable=”true” tiltfourtyfive=”false” enablegeolocationmarker=”false” enablemarkerclustering=”false” addmarkermashup=”false” addmarkermashupbubble=”false” addmarkerlist=”6.84066,81.83703{}surfing.png{}아루감베이 메인 포인트” bubbleautopan=”true” distanceunits=”miles” showbike=”false” showtraffic=”false” showpanoramio=”false”]

 

메인 포인트 이 외에도 툭툭 20~30분 거리의 위스키 포인트, 피넛츠팜, 라이트 하우스, 엘리펀트 락 등이 있지만 이 포인트들은 모두 아루감베이 안에 있지 않습니다.

포인트에 대한 정보는 다음 포스트에서 더 자세히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2. 아루감 베이 숙소 정보

아루감 베이에는 적게 잡아도 백개가 넘는 다양한 종류의 숙소가 있는데 일반적으로 메인 포인트에 가까워지면 가까워질수록 가격이 더 비싸집니다. 메인 포인트에 가장 가까운 숙소는 “Mambos” 이지만 가격도 상대적으로 비싸고 매일밤 파티, 음악 소리에 잠을 뒤척이시고 싶지 않으신 분들이라면 메인 포인트에서 조금 거리가 떨어진 숙소를 잡을 것을 권합니다. 반대로 매일 밤 파티를 즐기고 싶으신 분이시라면 메인 포인트에서 가까운 숙소를 잡는 것이 좋겠죠? 

스리랑카 서핑

위 지도는 제가 묵고 있는 숙소인 워터뮤직(Watermusic)과 메인포인트 지도인데 이 정도 거리면 걸어서 15~20분정도 걸립니다. 조금 거리가 있는 편이라 편리하게 메인포인트에서 서핑을 즐기고자 한다면 이것보다는 조금 더 가까운 곳에 숙소를 잡을 것을 추천드립니다. 개인적으로 추천하는 숙소는 “Surf N Sun Arugam bay” 입니다. 메인포인트와 거리도 적당하고 분위기가 꽤 괜찮은 숙소입니다. 가격은 하룻밤에 4,000~5,000루피(한화 약 3~4만원) 정도입니다. 이보다 저렴한 숙소도 많이 있으나 대부분 웹상에서 찾을 수 없습니다.

제 경우 워터뮤직 의 더블룸 카바나(나무로 만든 집)를 혼자서 사용하고 있는데 방 값은 하루에 약 2만원을 지불하고 있습니다.(NonAC) 물론 이것은 장기 할인을 받아서 2만원이고 1주일 이하로 짧게 묵을 경우 하루에 2만 5천원 정도에 묵을 수 있습니다. 솔직히 말씀드리자면, 메인 포인트까지 거리가 조금 있고 음식도 그닥 맛이 없고 비싸서 그렇게 추천드리고 싶지는 않습니다. 방이 청결하고 넓으며 정원이 넓고 아름다우며 수영할 수 있는 아름다운 해변이 바로 앞에 있다는 장점이 있는 게스트하우스 입니다.(파도소리가 방 안에서도 꽤 크게 들립니다.)
*메인포인트까지 조금 걷는게 상관 없는 분이라면 워터뮤직도 나쁘지 않지만 Happy Panda 라는 저렴하면서도 꽤 괜찮은 숙소가 있습니다. (http://www.happypandahotel.com)

스리랑카 숙소<워터 뮤직 정원>

스리랑카 서핑<워터 뮤직 카바나>

워터뮤직의 경우 바닷가 바로 앞에 있기 때문에 서핑 포인트에서 조금 떨어져 있음에도 이 정도 가격이고 잘 찾아보면 도로 쪽 숙소 중에 1만원 이하의 괜찮은 상태의 숙소도 많이 있습니다. 물론 모두 에어컨이 없는 방이며 에어컨이 있는 방은 보통 하룻밤에 1만원~1만5천원 정도 더 비싼 편입니다. 물론, 메인포인트 근처에 상대적으로 럭셔리한 숙소도 있으며 이러한 호텔의 경우 가격은 하룻밤에 5~10만원으로 천차만별입니다.

 스리랑카 서핑아루감베이 서핑

추가적으로 YESiSURF.com의 ujah님이 본인의 블로그에 작성하신 ‘아루감 베이 숙소 정보 및 추천‘ 글도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3. 아루감 베이 생활 정보

아루감 베이는 서핑 포인트로 워낙 유명한 곳이라 다양한 레스토랑, 까페 등 편의시설이 들어서 있습니다. 하지만 해외 유명 체인은 없고 모두 로컬 또는 외국인들이 운영하는 레스토랑입니다.

스리랑카 서핑스리랑카 서핑<로컬 레스토랑>

생활용품 같은 경우는 아래 사진과 같은 조그만 가게들에서 구할 수 있습니다.

스리랑카 서핑

 

하지만 이 곳에서 원하는 물건을 찾지 못할 경우 아루감베이에서 툭툭으로 약 10분 거리에 있는 포투빌(Pottuvil)이라는 꽤 큰 마을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스리랑카 서핑 포투빌<포투빌 마을>

대부분의 생활용품은 포투빌 마을의 푸드시티(Food City)라는 체인에서 구매할 수 있고 그 외 잡다한 용품도 모두 이 마을의 작은 가게들에서 구할 수 있습니다.

스리랑카 서핑<포트빌 푸트 시티> 

 

4. 아루감 베이 서핑샵 및 서핑 용품 정보

아루감 베이에는 수십 개의 서핑샵과 서핑 스쿨이 있습니다.

아루감베이<로컬 서핑 샵>

서핑을 배우고자하는 분이나 중고 서핑보드를 구매하고자 하는 분은 이 곳에서 구매할 수 있지만 상태가 좋은 중고보드를 찾는건 하늘에 별따기 입니다. 가격도 그리 저렴하지 않구요. 뿐만 아니라 핀, 리쉬, 왁스 등 대부분의 서핑 용품이 상당히 비싸기 때문에 왠만하면 필요한 것을 한국에서 챙겨오시는게 좋습니다.(왁스의 경우 extra hard-tropical 왁스가 필요)
*이 곳 아루감베이에서 보드를 계속 렌탈해서 사용할 계획이신 분은 아루감베이에 다녀온 ujah님이 직접 작성하신 “비기너를 위한 스리랑카 아루감베이 보드렌탈샵 정보“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지난 번 포스트에는 왠만하면 보드를 가져오라고 말씀드렸는데 이번 여행을 통해서 알게된 정보를 알려드리자면, 스리랑카의 수도인 콜롬보에 꽤 큰 규모의 서핑샵이 있고 7s, Aloha, Walden, McTavish, HS 등 다양한 브랜드의 서핑보드 신품과 핀, 리시코드, 수리키트 등의 서핑 장비를 저렴한 가격에 판매하고 있습니다.(세금이 없어서 저렴하다고 하네요.) 보드를 가져오기가 애매하셨던 분이라면 이 곳에서 보드를 구매하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자세한 정보는 아래 웹사이트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서핑 보드를 보거나 구매하고자 하는 경우 반드시 먼저 연락을 해서 예약을 하시고 방문하셔야 합니다.) 
콜롬보 서핑샵콜롬보 서핑샵
상호: ONDA
이메일: info@onda.lk
전화/팩스: +94 112 507764
휴대폰: +94 773583123
웹사이트: http://www.onda.lk

아루감베이에서 서핑보드 렌탈이나 강습의 경우 수 많은 서핑 스쿨이 있어서 어렵지 않게 받으실 수 있지만 문제는 파도가 작은 날의 경우 아루감 베이에서 서핑을 할 수 있는 파도가 생기는 곳은 메인 포인트가 유일하며 메인포인트에서 안전상 초보자 강습은 이루어지지 않습니다. 그래서 차량으로 10~20분정도 이동해서 피넛츠팜, 엘리펀트락과 같은 곳에서 강습이 진행됩니다. 스쿨에서 단체로 이동하는 경우라면 툭툭 비용을 지불하지 않아도 되지만 만약 강사와 개인적으로 이동하는 경우라면 툭툭비용을 지불해야할 수도 있으니 이 점 유의하시길.

아루감베이 서핑<아루감베이에서 툭툭 20분거리에 있는 위스키 포인트. 사진: 심대열>

이 곳 아루감베이 서핑샵들이 공통적으로 가진 한 가지 흥미로운 점은 서핑보드 수리키트를 판매하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대부분의 경우 수리키트를 사고 싶다고하면 수리해줄테니 보드를 가져오라고 합니다. 제가 정작 원하는 것은 수리키트 였고 이 수리키트를 이용해 제 보드도 수리할 겸 YESiSURF.com 영상을 제작하고 싶었던 것인데 말이죠. 그래서 스스로 보드 수리를 할 능력이 있으시다면 수리키트를 한국에서 직접 가져오시거나 위의 ONDA 서프샵에서 구매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아루감베이에 대해 궁금한 점이 있다면 댓글로 남겨주세요. 최대한 알아보고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포스트에서는 아루감베이와 근처 서핑포인트에 대한 정보를 알려드립니다. 

*YESiSURF.com 페이스북 그룹에 가입하시면 새 글 소식을 더 쉽고 빠르게 접하실 수 있습니다.

 

스리랑카 서핑 – 여행정보/영상

스리랑카 서핑 포인트 – 마타라/미리사/웰리가마/미디가마 램스 포인트

스리랑카 서핑 – 스리랑카의 한국인

스리랑카 서핑 – 미디가마(Midigama) 일반 정보(숙소, 서핑샵, 물가 등등)

스리랑카 서핑 포인트 – 미디가마 플랜테이션(Plantation)

스리랑카 서핑 포인트 – 미디가마 레이지 레프트(Lazy Left)

스리랑카 서핑 포인트 – 마디하 포인트(Madiha Point)

스리랑카 서핑 포인트 – 히카두와(Hikkaduwa)

스리랑카 서핑 – 아루감 베이 마을 개요  

스리랑카 서핑 – 아루감베이 서핑 포인트 + 여행 주의사항

[영상] 스리랑카 서핑 – Arugam Bay, Best Day of My Life 

 

 

댓글 남기기

서핑 포럼 최신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