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보자에게 적합한 해외 서핑 포인트 [YESiSURF.com 선정]

*해당 포스트는 2014년 8월 처음 작성되었으며 정보가 수집되는대로 지속적으로 업데이트를 할 예정입니다.

 

최근에 한 서퍼님에게 이런 메세지를 받았습니다.

“지난해 시작한 초보인데 이번 휴가 때 해외에서 서핑을 즐기고 싶어요. 그런데 아직 초보라 어디로 가면 안전하고 편안하게 서핑을 즐길 수 있는지 모르겠어요. 무작정 외국 잡지에나 나오는 유명 서핑 포인트에 갔다가 제 레벨에 안 맞는 곳이라 시간 낭비할까봐 걱정도 되구요. YESiSURF.com에 정보가 있는 것은 알겠는데 저 같은 초보들을 위해 이런 정보를 정리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바로 이런 분들을 위해 YESiSURF.com 운영자인 제가 직접 가본 곳들 중에서 초보 서퍼분들이 시간낭비 없이 안전하게 서핑을 즐길 수 있는 곳들을 알려드리고자 합니다.(파도를 100% 보장한다는 말은 안하겠습니다. 이는 언제나 운이 따르는 부분이니까요. 심지어 시즌 중 세계 유명 포인트를 가도 파도가 없는 날이 종종 있습니다. 반대로 비록 초보자 포인트라도 파도가 너무 커서 입수가 어려운 날도 있습니다.)
2014년 8월 현재, 아직 소개해드리는 포인트가 많지 않지만 제가 가보는 곳이 늘어남에 따라 해당 정보도 지속적으로 업데이트될 예정입니다. 10년쯤 뒤에는 스크롤 다 내리는게 힘들정도의 정보를 모아보는게 제 목표입니다. (일부 포인트를 제외하고는 포인트 소개별 하단에 더 자세한 정보로 연결되는 링크를 걸어놓았으니 관심있는 포인트는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먼저, 초보자 포인트 선정시 가장 중요한 기준으로 삼은 것은

1. 지속적인 파도 
2. 초급자에게 적절한 수준의 파도
3. 편의 시설(숙소, 서핑스쿨 등)

위 3 가지이며 각 포인트 정보는 아래의 5 가지 카테고리로 정리했습니다.

ㄱ. 파도 정보
ㄴ. 안전
ㄷ. 편의시설 및 서핑스쿨
ㄹ. 물가
ㅁ. 장점 및 단점

포인트는 완전히 임의의 순서로 배치했으며 숫자는 아무런 의미가 없습니다.

1. 스리랑카 히카두와(Hikkaduwa, Sri Lanka)

해외초보자서핑포인트

스리랑카에서 아루감베이 다음으로 가장 유명한 서핑 포인트인 히카두와는 여러 개의 포인트가 있지만 초보자가 배울 수 있는 포인트도 하나 있습니다. 파도의 질적인 면에서는 중상급자에게는 그리 만족스럽지 않을 수 있겠지만 초보자에게는 여러 면에서 적합한 서핑 포인트입니다. 스리랑카의 다른 서핑포인트들과 달리 공항에서 그리 멀지 않다는 것도 장점(차량 1시간 30분).

ㄱ. 파도 정보
초급자가 탈만한 파도는 일년내내 있다고 해도 무방합니다. 파도의 질이 가장 좋은 시기는 우리나라의 겨울인 10월~4월 입니다. 
ㄴ. 안전
히카두와 일부 포인트는 바닥이 부드러운 모래로서 초보자가 배우기에 안전합니다. 포인트가 좁아 충돌의 위험이 있습니다. 조류가 조금 있는 편이지만 위험한 수준은 아닙니다. 치안 상태는 양호한 편입니다.
ㄷ. 편의시설 및 서핑스쿨
다양한 편의시설 및 서핑스쿨이 들어서 있어 서핑을 배우는데 큰 어려움이 없습니다. 
ㄹ. 물가
전체적으로 우리나라보다 물가가 훨씬 더 저렴한 편입니다.
ㅁ. 장점 및 단점
장점: 저렴한 물가, 다양한 편의시설
단점: 하이시즌 중(11월~1월) 붐빔, 좁은 비치, 인터네셔널 레스토랑&까페가 전혀 없음. 서핑샵 및 다양한 서핑용품 부족.
*히카두와 포인트에 대해 더 자세히 알아보기

2. 인도네시아 발리 꾸따(Kuta, Bali, Indonesia) 

초보해외서핑포인트

서핑을 한다면 발리에 대해서는 다들 한번 쯤 들어보셨을겁니다. 그만큼 파도도 좋고 서퍼를 위한 편의시설도 잘 갖추어져 있습니다. 특히 발리 꾸따 비치는 초보자가 배우기에 적합한 파도일 뿐만 아니라 다양한 서핑스쿨이 들어서 있어 초보자에게 안성만춤입니다. 다양하고 맛있는 음식들은 보너스^^

ㄱ. 파도 정보
초급자가 탈만한 파도는 일년내내 있다고 봐도 무방합니다. 파도의 질이 가장 좋은 시기는 우리나라의 여름인 6월~9월 입니다. 
ㄴ. 안전
바닥이 부드러운 모래로서 초보자가 배우기에 안전합니다. 포인트에 사람이 많아서 충돌위험이 있습니다. 치안 상태는 양호한 편이지만 좀도둑이 가끔 있습니다.
ㄷ. 서핑스쿨 및 편의시설
꾸따 해변 앞에 수십 개의 서핑샵과 수백개의 레스토랑, 까페 및 숙소가 있으며 다양한 쇼핑몰이 들어서 있습니다. 
ㄹ. 물가
전체적으로 우리나라보다 물가가 훨씬 더 저렴한 편입니다. 쇼핑을 특별히 많이 하거나 호화 숙소에 머물지 않는 이상 크게 돈을 쓸 곳이 없습니다.
ㅁ. 장점 및 단점
장점: 발리공항에서 서핑 포인트까지 가까운 거리(차량 10~15분), 다양한 편의시설, 저렴한 물가, 다양하고 맛있는 음식.
단점: 1년 내내 붐빔.

3. 호주 퀸즈랜드 누사 비치(Noosa, Queensland, Australia)

해외초보서핑포인트

제가 처음 서핑을 배운 곳이기도 한 호주의 누사 라는 조그만 마을은 초보자가 배우기에 여러 면에서 안성맞춤입니다. 물가가 조금 높다는게 단점이지만 백패커스에 머무르면 비용을 절감할 수 있습니다.

ㄱ. 파도
일년 내내 파도가 좋습니다.
ㄴ. 안전
여러 개의 포인트가 있지만 일부 포인트를 제외하고는 모두 바닥이 부드러운 모래로서 초보자가 배우기에 안전합니다. 치안 상태는 매우 양호합니다.
ㄷ. 편의시설 및 서핑스쿨
다양한 편의시설, 서핑샵, 서핑스쿨이 있으며 서비스 퀄리티가 매우 높은 편이라 편안하게 즐길 수 있습니다. 숙소의 경우 다양한 형태가 있지만 백패커스의 쉐어룸에 머물면 조금 더 저렴하게 지낼 수 있습니다.
ㄹ. 물가
전체적으로 우리나라보다 물가가 조금 더 높은 편입니다.
ㅁ. 장점 및 단점
장점: 깔끔한 시설, 친절한 주민, 일년내내 양질의 파도, 다양한 편의 시설 및 서핑샵 등.
단점: 높은 물가

4. 스리랑카 웰리가마(Weligama, Sri Lanka)

해외초보자서핑포인트

위의 히카두와 포인트에서 차량 1시간 정도 더 남쪽으로 내려오면 웰리가마 비치가 있습니다. 히카두와 포인트와 다른 점이라면 비치가 넓어 다른 초보서퍼들과 충돌의 위험이 적다는 점. 다만 편의시설이 히카두와에 비해 부족한 편입니다.
ㄱ. 파도
초급자가 탈만한 파도는 일년내내 있다고 해도 무방합니다. 파도의 질이 가장 좋은 시기는 우리나라의 겨울인 10월~4월입니다. 
ㄴ. 안전
바닥이 부드러운 모래로서 초보자가 배우기에 안전합니다. 치안 상태는 양호한 편입니다.
ㄷ. 편의시설 및 서핑스쿨
다양한 숙박, 편의시설 및 서핑스쿨이 들어서 있어 서핑을 배우는데 큰 어려움은 없지만 시설이 낙후된 편입니다.
ㄹ. 물가
전체적으로 우리나라보다 물가가 훨씬 더 저렴한 편입니다.
ㅁ. 장점 및 단점
장점: 넓은 비치, 저렴한 물가, 상대적으로 한적함
단점: 부족한 편의시설, 인터네셔널 레스토랑&까페가 전혀 없음. 서핑샵 및 다양한 서핑 용품 부족
*웰리가마 포인트에 대해 더 자세히 알아보기

5. 포르투갈 피니쉬(Peniche, Portugal)

해외초보서핑포인트

아시아가 아닌 유럽에서 서핑을 해보고 싶으시다면 포르투갈 피니쉬를 추천해드립니다. 대부분의 포르투갈 서핑 포인트는 파도가 큰 편인데 피니쉬 마을 같은 경우는 파도의 사이즈가 평균적으로 조금 작은 편입니다. 여러 포인트가 있지만 대부분의 포인트가 초보자에게 적합합니다.
ㄱ. 파도
파도가 가장 좋은 시즌은 우리나라의 겨울인 11월~3월이지만 시즌에는 파도가 너무 크기 때문에 초보자가 배우기에는 우리나라의 여름인 6월~9월이 좋습니다.
ㄴ. 안전
대부분의 포인트의 바닥은 부드러운 모래로 초보자가 배우기에 안전합니다. 치안 상태는 양호한 편이지만 좀도둑이 꽤 많이 있습니다.
ㄷ. 편의시설 및 서핑스쿨
수 많은 서핑캠프(숙식과 서핑레슨을 패키지로 하는 곳)가 있으며 다양한 레스토랑 등 편의시설이 잘 갖추어져 있는 편입니다.
ㄹ. 물가
전체적으로 우리나라보다 물가가 조금 더 높은 편입니다.
ㅁ. 장점 및 단점
장점: 다양한 레스토랑과 맛있는 음식, 붐비지 않음. 다양한 편의시설 및 서핑샵 등.
단점: 높은 물가, 일년내내 차가운 물(4/3mm 웻수트 필요-렌트 가능), 포르투갈 주변 마을에 비해 상대적으로 노후화된 피니쉬 마을 시설. 서핑 포인트에서 거리가 먼 숙박 시설(캠프차량 등 이용).
*피니쉬 포인트에 대해 더 자세히 알아보기

6. 남아공 케이프타운 서퍼스코너(Surfers’ corner, Capetown, South Africa)

해외초보서핑포인트

정말 멀리멀리 날아가 이국적인 분위기에서 서핑을 즐기고 싶으시다면 남아프리카 공화국의 케이프타운만한 곳이 없습니다. 특히 케이프타운의 뮤젠버그라는 마을에 위치한 서퍼스코너 포인트는 초보서퍼들의 집결지로서 다양한 편의시설과 안전한 비치(상어알람시스템 있음)가 초보자들에게 안성맞춤입니다. 시간적으로 여유만 되신다면 이 곳을 강력추천.

ㄱ. 파도
파도가 가장 좋은 시즌은 우리나라의 여름인 6월-9월 이지만 일년 내내 초보자가 탈만한 파도는 있습니다.
ㄴ. 안전
뮤젠버그 서퍼스 코너의 경우 바닥은 부드러운 모래로서 초보자가 배우기에 안전합니다. 남아공 전체적으로 치안 상태가 조금 불안한 편이지만 뮤젠버그 마을의 경우 상대적으로 치안상태가 좋은 편입니다.
ㄷ. 편의시설 및 서핑스쿨
다양한 서핑스쿨, 서핑샵 및 숙박, 편의 시설이 있어서 초보자가 서핑을 배우기에 적합합니다.
ㄹ. 물가
전체적으로 우리나라와 비슷한 편입니다.
ㅁ. 장점 및 단점
장점: 다양한 레스토랑과 맛있는 음식, 넓은 비치, 다양한 편의시설 등
단점: 일년내내 차가운 물(4/3mm 웻수트 필요-렌트 가능), 불안한 치안
*서퍼스 코너 포인트에 대해 더 자세히 알아보기

7. 인도네시아 발리 바투볼롱(Batu Bolong, Bali, Indonesia)

바투볼롱

발리 꾸따비치에서 바이크로 약 20분 떨어진 바투볼롱 포인트는 짱구(Canggu)라는 마을에 있습니다. 짱구마을 전체적으로 꾸따지역에 비해 깔끔하고 조용한 분위기가 특징입니다. 물론, 서핑을 배우는데 필요한 시설은 모두 들어서 있습니다. 이런 조용한 분위기를 좋아하는 서퍼라면 꾸따보다는 바투볼롱 지역을 추천드립니다.

ㄱ. 파도
파도가 가장 좋은 시즌은 우리나라의 여름이자 발리의 건기인 6월-9월 이지만 일년 내내 초보자가 탈만한 파도는 있습니다.
ㄴ. 안전
바닥은 부드러운 모래+평평한 리프라 안전한 편입니다. 시즌 중에는 포인트가 붐벼서 다른 서퍼와 충돌의 위험이 있습니다. 바투볼롱 포인트가 있는 짱구(Canggu) 마을 전체적으로 치안 상태는 안전한 편이지만 좀도둑이 있습니다.
ㄷ. 편의시설 및 서핑스쿨
포인트 주변으로 다양한 서핑캠프, 서핑샵 및 숙박, 편의 시설이 있어서 초보자가 서핑을 배우기에 적합합니다.
ㄹ. 물가
전체적으로 우리나라보다 물가가 훨씬 더 저렴한 편입니다.
ㅁ. 장점 및 단점
장점: 발리공항에서 서핑 포인트까지 가까운 거리(차량 30~40분), 다양한 편의시설, 저렴한 물가, 다양하고 맛있는 음식, 꾸따 지역에 비해 상대적으로 깔끔하고 조용한 분위기. 
단점: 꾸따 비치에 비해 상대적으로 좁은 포인트
*바투볼롱(짱구마을)에 대해서 더 자세히 알아보기

 

*최초 포스트 작성일: 2014년 8월 28일
*2014년 10월 9일 1차 업데이트 – 바투볼롱 비치 

*YESiSURF.com 페이스북 그룹에 가입하시면 새 글 소식을 더 쉽고 빠르게 접하실 수 있습니다.

 

댓글 남기기

서핑 포럼 최신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