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핑의 인기에 대처하는 우리들의 자세

 

외국에 몇 년 살면서 외부인의 눈으로 한국을 들여다보며 느낀게 하나 있다면 한국은 정말 빠르게 유행이 변한다는 사실입니다. 얼마나 빠른지 유행공화국이라고 부르고 싶을 정도입니다. 그런데 한국에만 있다보면 이렇게 빠르게 변하는 유행들을 잘 느끼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최소한 저는 그랬습니다.) 
빠르게 움직이는 기차에 타고 있는 사람은 기차가 빠르게 움직인다는 것을 느끼기 힘들지만 기차 바깥에서 보고 있는 사람은 그 기차가 정말 빠르게 달리고 있다는 것을 쉽게 알 수 있는 것과 마찮가지겠죠.

서핑유행

한국처럼 빠르게 유행이 변하는 사회에서는 어떤 유행이 빠르게 생겨나고 금새 그 유행은 다른 유행으로 대체되어버립니다. 그리고 많은 사람들이 아무렇지도 않게 이전의 유행을 잊어버리고 새로운 유행을 따라갑니다. 가끔은 유행에 뒤쳐지는 것이 마치 큰 잘못이라도 저지르는 것처럼 느껴질 정도로 사람들은 유행에 민감합니다.
하지만, 이렇게 유행이 빠르게 변하는 것에 대해서 단순히 좋다거나 나쁘다고 판단을 내릴 수는 없을 것 같습니다. 장점도 있고 단점도 있으니까요.
먼저 장점이라면,
빠르게 유행이 변한다는 것은 그만큼 그 사회가 활발하다는 것 보여줍니다. 사회 구성원이 변화에 발 빠르게 움직이고 새로운 것들을 어렵지 않게 받아들인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그만큼 사회 전체 분위기가 언제나 살아있고 흥미롭고 활동적입니다.  
반대로 단점이라면,
어떤 것에 대해 그 깊이를 제대로 깨닫기 힘들다는 것이겠죠. 그 유행이 무엇이건 간에 그것의 진짜 알맹이를 보기도 전에 새로운 유행이 생겨버립니다. 당연한 듯 사람들은 기존에 즐기던 그 유행을 떠나 새로운 유행을 따라가버립니다. 그리고 또 금새 다른 유행이 생기고 전에 그랬듯 또 새로운 유행을 따라 우르르 몰려갑니다. 그것이 갖고 있는 그 진정한 가치를 알기도 전에요.

서론이 많이 길었습니다. 지금부터는 본론으로 넘어가서 서핑 이야기를 좀 해보겠습니다.

요즘 한국에서 서핑이 정말 인기가 많은 것 같습니다. 서핑과 관련된 콘텐츠를 만드는 사람으로서 솔직히 반가운 일입니다. 비록 방문자 급증에 트래픽 관리하느라 고생을 좀 하고 있지만 제가 만든 콘텐츠를 보고 배우고 즐기고 감사해줄 수 있는 분들이 많아진다면 트래픽 때문에 웹사이트가 하루에 수십번 다운되어도 괜찮습니다.^^

한국서핑

하지만 문제는 많은 사람들이 서핑을 단순히 하나의 유행으로 생각하고 가볍게 대한다는 사실입니다. 이런 이들이 다른 유행을 접할 때와 마찮가지로 서핑을 배울 때도 우루루 몰려왔다가 또 우루루 빠져나가게되면 그 후유증이 분명히 심각할거라 생각합니다. 이런 이들에 의해 앞으로 많은 문제가 생길 것이고 벌써 그런 문제들이 하나둘씩 생겨나고 있는 것 같기도 하구요.
물론, 저 개인적으로 서핑은 다른 유행들과 같이 반짝 인기를 끌더라도 금새 또 사라져버리지는 않을 것이라는 믿음이 있습니다. 그 이유는,

서핑은 사람을 변화시키고 끌어당기는 힘이 있기 때문입니다.

서핑 

비록 처음에는 서핑을 단순한 유행의 하나로 가볍게 접한 분들도 많겠지만 많은 분들이 한번 서핑의 참맛을 알게되면 계속해서 바다와 파도를 찾게 됩니다. 서핑을 서핑 그 자체로 받아들이는 진정한 서퍼가 되는 과정이겠죠. 그리고 일단 이렇게 서핑을 서핑으로 받아들이게되면 그것이 갖고 있는 중독성 때문에 절대 바다를 쉽게 떠날 수가 없습니다. 당연히 매해 서퍼의 인구는 (대중매체 등의 도움이 없더라도) 천천히 조금씩 늘어날 수 밖에 없습니다.

하지만 모든 사람이 다 이렇게 서퍼가 되는건 아닙니다. 까지 순수한 서핑의 맛에 제대로 한번 빠져보지 못하고 그저 서핑을 단순한 유행이나 돈벌이 수단으로서 생각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우리 서퍼들은 이러한 사람들이 늘어나는 현상을 경계할 필요가 있습니다.

맑은 연못을 미꾸라지 한 마리가 흙탕물로 만들어버리듯 우리들이 이들을 그저 바라만 보고 있으면 분명 한국의 서핑 연못은 금새 흙탕물로 변해버릴 것입니다. 그리고 비록 이런 미꾸라지들이 서핑 연못을 떠나버리더라도 다시금 연못을 맑은 물로 만들기 위해서는 원래의 물보다 훨씬 더 많은 양의 물(노력)이 필요합니다. 
결국 처음부터 맑은 물을 계속 맑은 물로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렇다면 이렇게 서핑을 단순한 유행이 아닌 문화로서 정착시키고 이를 올바른 방향으로 이끌어가기 위해 우리는 서핑을 어떤 마음가짐으로 대해야 할까요? 
이에 대해 지난 며칠동안 머릿 속으로 생각해본 것들을 글로 한 번 정리해봤습니다. 

첫째, 남들이 하니까 나도 한다는 마음가짐을 버리세요.
물론 대부분의 경우 처음 서핑을 시작할 때는 주변 누군가가 하기 때문에 알게되어서 서핑을 접하게됩니다. 하지만 일단 서핑을 배우고 서핑의 재미를 알게되면 남들이 하니까 나도 한다는 식의 마음가짐은 버리세요. 남들 때문에 서핑을 하는게 아닌 스스로의 즐거움을 위해 서핑을 한다는 마음가짐을 가지세요. 주위에서 누가 뭐라고 하건 요즘 유행이 뭐든 간에 그냥 서핑이 즐겁기 때문에 하는겁니다. 그리고 이런 마음가짐을 다른 사람들에게도 전파하도록 노력해보세요.

둘째, 오프라인이든 온라인이든 다른 서퍼들과 만나서 얘기할 수 있는 기회를 자주 가지세요.
서핑은 지극히 개인적인 운동이기 때문에 다른 서퍼들과의 대화가 단절된다면 이기적, 배타적인 분위기가 쉽게 자리잡을 수도 있습니다. 바다에서 다른 서퍼들과 생겼던 오해들을 바다에서 미처 못풀었다면 물 바깥에서 만나 대화를 통해 풀도록 하세요. 

셋째, 서핑을 서핑 그 자체로 즐기되 다른 것과 비교하지 마세요.
서핑을 하다보면 서핑을 다른 스포츠와 비교하는 사람들을 자주 종종 봅니다. 뭐는 이랬는데 서핑은 이래서 싫다. 이렇게 서핑에 돈을 쓰느니 그 돈을 모아서 뭐를 하겠다…이런 생각들 모두 바다로 갈 때는 다 버리도록 하세요. 서핑을 그냥 서핑으로 받아들이고 즐기세요.

넷째, Poser가 되지 않도록 하세요.
영어에 Poser는 단어가 있습니다. 우리 말로 번역하면 ‘~인 척 하는 사람’ 정도가 될겁니다. 어떤 분야든 마찮가지만 무엇이 큰 인기를 끌게되면 그것에 대해 진지하고 심도있게 배우려는 것이 아닌 겉으로 따라만하고 금새 떠나버리는 Poser들이 많이 생깁니다. 서핑도 마찮가지겠죠. 다른 글(타인의 삶)에서도 이미 언급한 적이 있지만 아무리 Poser들이 많아진다한들 이들은 절대 올바른 서핑 문화를 만들어내는데 도움이 되지 못합니다. 오히려 해가 될 뿐이죠. 
여러분이 서핑에 이미 빠졌고 서핑을 사랑한다면 서퍼인척 할 필요가 전혀 없습니다. 이미 여러분은 서퍼이며 서퍼인척 안해도 모두가 여러분을 서퍼라고 인정 해줄테니까요. 서퍼가 아닌 사람들이나 서퍼인척 하는 겁니다. 

다섯째, 잘못된 것에 대해서는 잘못되었다고 여러분의 목소리를 높이세요.

서핑드랍

위에서도 말했듯, 서핑의 인기가 늘어남에 따라 서핑을 유행의 하나로서 또는 돈벌이 수단으로서 접하는 사람들이 늘어나게 될겁니다. 이들 중 많은 사람들은 ‘서핑의 연못’ 을 흐리는 행동을 주저없이 하게 될 거구요. 이들의 이런 잘못된 행동을 보게되면 눈치보지말고 주저없이 여러분의 목소리를 높이세요.
단순한 예로서, 서핑을 배우러 온 누군가가 바닷가에 아무렇지도 않게 담배꽁초를 버리나요? 그럼 가서 얘기를 하세요. 이 곳에 담배꽁초를 버리면 안되니 다시 주우라구요. 말로할 용기가 나지 않는다구요? 그럼 다른 서퍼들이 모두 볼만한 공간에 글로서 남기세요. ‘어디어디서 담배꽁초를 버리는 사람을 보았다. 이것은 옳지 않다. 다음부터 주의하도록 하자.”
이건 하나의 예일 뿐입니다. 여러분의 생각에 분명히 잘못되었다고 판단이 된다면 언제나 여러분의 목소리를 높이세요.

제 생각을 조금은 두서 없이 적어보았습니다만, 올바른 국내서핑문화 정착을 위해서는 위 다섯가지 외에도 훨씬 더 많은 생각과 방법들이 있을 수 있습니다. 제가 미처 생각하지 못한 부분들이요. 이에 대해 여러분의 의견이나 생각이 있다면 주저없이 댓글로 알려주세요.
마지막으로 한 가지만 덧붙이자면 제 생각과 글이 언제나 옳은 것은 아닙니다. 분명히 저와는 완전히 상반되는 의견을 갖고 계신 분들도 많이 있을거라고 생각합니다. 그렇다면 그냥 지나치지 마시고 언제든지 제 생각에 대해 잘못된 점을 알려주시고 여러분의 생각을 알려주세요. 비록 온라인으로 한정되어 있긴 하지만 이러한 토론 또한 ‘한국의 서핑 연못’을 맑게 유지하는 대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댓글 남기기

서핑 포럼 최신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