몰디브(Maldives) 서핑 1 – 몰디브에서 서핑을 즐기는 방법 3 가지

*이번 몰디브 서핑 포스트 시리즈는 6~9월 중 파도가 가장 좋은 North Male Atoll 지역을 기준으로 포스팅합니다.

 

많은 분들이 ‘몰디브’라는 단어를 들었을 때 떠올리는 이미지는 아마 비슷할겁니다. 

몰디브서핑

바로 이렇게 허니문으로나 갈 것 같은 하루에 수십, 수백만원하는 호화 리조트들이죠. 
잘 알고 계십니다. 몰디브는 약 1,000개의 섬으로 이루어져 있는 국가인데 이 중 약 100개의 섬에 이런 리조트들이 들어서있습니다.(섬 하나 당 리조트 하나) 
하지만 나라 전체가 다 이렇게 호화 리조트는 아닙니다. 실제 몰디브의 수도인 말레(Male)나 수 많은 로컬섬(리조트가 들어선 섬이 아닌 몰디브 시민들이 살고 있는 섬)들의 경우 하루에 약 5만원~10만원 수준의 수 많은 중저가숙소들이 있습니다.(모두 AC룸이며 인도네시아나 스리랑카처럼 하루에 1~2만원 수준의 초저가 Non-AC룸은 없습니다.)

몰디브 서핑<몰디브 로컬 섬의 게스트하우스>

물론 말레나 로컬섬의 경우 전반적인 시설 자체는 리조트 섬에 비해 훨씬 낙후되어 있지만 물가는 훨씬 더 저렴합니다. 한 예로서, 리조트의 경우 동일 브랜드 1.5리터 물 한 병에 한화로 5,000~6,000원 정도지만 로컬 섬의 경우 1,500원 일 정도로 물가에서 큰 차이가 납니다. 만약 여러분이 ‘몰디브는 물가가 엄청 비싸니 모든 것을 다 한국에서 가져가라.’라는 조언을 어디서 들었거나 봤다면 그 조언은 아마 몰디브 리조트에서만 묵은 여행자들의 조언일 것입니다.

이번 포스트에서는 이렇게 “어디에서 먹고 자느냐”를 기준으로 몰디브 서핑을 즐기는 방법 3 가지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1. 몰디브에서 서핑을 즐기는 방법 3 가지

먼저 몰디브에서 서핑을 즐기는 방법에 대해서 크게 3 가지로 나누어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첫째는 요트 서핑 트립, 둘째는 리조트 섬에 머물며 서핑, 셋째는 로컬 섬에 머물며 서핑입니다. 처음 두 가지 방법은 돈이 조금 많이 들더라도 편리하게 서핑을 즐길 수 있는 방법이며 마지막 방법은 제가 선택한 방식이기도 하며 저렴한 비용으로 오랫동안 서핑을 즐길 수 있는 방법이라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전 세계 수 많은 서퍼들이 몰디브에서 서핑을 할 때 자신의 목적과 예산에 따라 하나의 방법을 택해서 서핑을 즐기기 때문에 어떤 방식을 선택하든 여정 중 많은 서퍼들을 만나게 될 것입니다.

 

1-A. 요트(Charter boat: 임대 보트)에서 먹고 자고 이동하며 서핑 즐기기

몰디브 서핑<몰디브 서핑 투어 등에 사용되는 요트(렌탈 보트)>

위 사진과 같은 임대보트(Charter boat)에서 먹고 자며 이동하며 서핑을 즐기는 방식은 몰디브에서 짧은 시간에 집중적으로 질 높은 파도에서 서핑을 즐기기 위한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1주 내외로 짧게 서핑을 오시는 분들 중 여러 포인트를 지속적으로 돌아다니며 서핑만 하실 분들께 이 방법을 추천을 드립니다. 특히 대부분의 요트 트립은 1명 당 비용을 청구하기 때문에 혼자서 여행하는 서퍼에게 좋은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요트 서핑트립을 하기로 결정했다면 어려울 게 없습니다. 먼저, 관련 웹사이트를 통해 요트서핑트립 패키지를 구매 합니다. 여기서 주의할 점은, 요트에 따라 이동 경로나 스케쥴이 제한되어 있는 경우가 있으며 요트를 쉐어하는 다른 다수의 서퍼들의 의견에 따라 움직여야할 때가 있습니다. 예약할 때 자신의 목적에 따라 이 부분을 반드시 잘 확인하셔야합니다. 대충 확인했다가는 자신의 레벨에도 맞지 않는 포인트에서 여행기간 내내 서핑을 해야할 수도 있습니다.
예약을 한 후에 몰디브 공항으로 가게되면 약속된 장소에 스피드 보트가 마중나와 있을겁니다. 그러면 이것을 타고 서핑포인트에  위치해 있는 요트로 이동합니다.(스피드 보트 비용이 처음 결제 가격에 포함되어 있는 경우도 있고 따로 청구되는 경우도 있는데 스피드보트 가격이 꽤 높음으로 왠만하면 포함된 패키지로 구매하시기 바랍니다.) 그 이후에는 요트에 함께 상주하는 로컬 서핑 가이드의 조언에 따라 서핑 포인트를 이동하며 서핑을 합니다. 
요트 투어의 경우 크기에 따라 10명~30명 정도가 요트를 쉐어하여 비용을 나누는 방식이며 아는 사람끼리 쉐어도 가능하지만 인터넷을 통해 모르는 서퍼들과 만나서 쉐어를 하는 경우도 굉장히 많습니다. 가격은 하루에 한명당 $200~$300 수준 이며 요트의 시설이나 패키지에 포함된 내용들 또는 이동경로에 따라 더 비싼 경우도 있습니다. 이 가격에는 개별 방, 3끼 식사와 세금 등 생활에 필요한 모든 것이 포함되어 있으며 무선 인터넷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가끔씩 로컬 섬에 정박해 “땅을 밟을 기회”가 생기기도 합니다.
이러한 요트 서핑 트립의 장점은 “편리함(편안함X), 주류 이용가능” 이 될 것이며 단점은 “상대적으로 높은 가격과 (날씨가 안 좋은 날)작은 보트의 경우 흔들리는 배에서 거의 언제나 상주해야 한다는 점”이 되겠죠.
*요트투어와 관련해서는 인터넷, 여행 중 만난서퍼들을 통해 얻은 정보이기 때문에 일부 정보는 조금 부정확할 수 있습니다. 정보 및 예약과 관련해서 아래 웹사이트 등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영문)
http://www.surfatoll.com/
*아직 정해진 것은 하나도 없지만  2016년 또는 2017년 여름에 한국인 서퍼들을 모아 오직 한국인 서퍼들로 구성된 몰디브 요트투어를 한번 계획해볼 생각입니다.

  

1-B. 리조트 섬에 머물며 패들아웃 또는 보트타고 이동하며 서핑 즐기기

몰디브 서핑<몰디브의 한 리조트 섬>

리조트에 머물며 서핑을 즐기는 방식은 몰디브에 가족단위 또는 커플 단위로 휴양차 왔다가 서핑도 잠깐잠깐 같이 즐기려고 하는 분들에게 적합할 것 같습니다. 물론 장기간 리조트에 묶는 것이 비용 면에서 부담되지 않는 분들이라면 장기체류도 나쁘지 않겠죠.(가격대는 대략 하룻밤에 50만원~100만원 수준입니다.)
문제는 몰디브에 있는 모든 리조트에서 다 이렇게 서핑 포인트로 쉽게 이동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당연히 서핑 포인트 근처에 위치한 섬에 있는 리조트에서만 서핑이 가능한데 몰디브에서 6~9월에 가장 파도가 좋은 (제가 이번에 다녀온 지역이기도 한) North Male Atoll(북말레아톨)에서 서핑을 즐길 수 있는 일명 ‘서핑’ 리조트는 아래와 같습니다.(아래 사진의 빨간 ,파란 ,노란 ,주황 색의 점이 위치한 곳이 리조트) 수도 말레 에서의 거리순으로 배치했습니다.

몰디브 서핑 리조트

1. Dhonveli Beach and Spa (AKA. Chaaya Island Dhonveli Resort): 리조트 소유인 파스타포인트(Pasta, 중급자 이상)로 패들 아웃 가능하며 다른 포인트로 가이드와 함께 보트투어가 가능합니다. 지정된 서핑 여행사를 통해서 예약을 해야만이 서핑을 즐길 수 있습니다. 일반 여행사를 통해 예약할 경우 해당 리조트에 묵더라도 서핑은 금지되므로 예약할 때 반드시 잘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2. Four Seasons Kuda Huraa: 패들아웃 가능한 포인트 없습니다만 서핑 리조트로서 North Male Atoll 내 여러 포인트로도 가이드와 함께 보트 투어가 가능합니다.
3. Club Med Kani: 서핑 포인트를 소유한 서핑 리조트는 아니지만 서핑 포인트에 매우 가까이 위치해있습니다. 닌자 포인트(Ninja, 초중급자, 롱보더)로 패들 아웃 가능하지만 서핑 리조트가 아니기에 서핑 가이드가 없습니다. 여러명의 서퍼가 모여 요청을 하면 로컬 보트 렌탈이 가능합니다.
4. Hudhuranfushi Surf Resort(AKA. Lohifushi Resort): 리조트 소유인 로히스 포인트(Lohis, 중급자 이상)로 패들아웃 가능하며 다른 포인트로 가이드와 함께 보트 투어가 가능합니다. 지정된 서핑 여행사를 통해서 예약을 해야만이 서핑을 즐길 수 있으며 일반 여행사를 통해 예약할 경우 해당 리조트에 묵더라도 서핑은 금지됨으로 예약할 때 반드시 잘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개인적인 의견으로 서핑 초보자이시라면 초/중급자 포인트 Ninja(리프브레이크)가 바로 앞에 있는 3. Club Med Kani가 가장 좋은 선택이 될 것 같습니다. 비록 초/중급자 포인트이지만 파도가 큰 날은 초보자에게 위험하니 스스로 잘 판단하시기 바랍니다.

위 리조트 중 하나에서 머물기로 결정했고 예약까지 성공적으로 완료했다면 방법은 간단합니다. 몰디브 공항에서 나온 후 바로 앞에 있는 해당 리조트 카운터에서 체크인을 한 후에 스피드보트를 타고 해당 리조트로 이동을 합니다.

<몰디브 공항 리조트 카운트 – 리조트를 예약했다면 해당 리조트 카운터에 가서 체크인을 한다.> 

리조트로 이동한 후에는 리조트에 있는 서핑 가이드의 조언에 따라 서핑을 즐기는 것이 현명한 방법입니다. (Club Med는 서핑 가이드가 없음) Four Seasons 리조트를 제외하고는 모두 리조트 앞에 있는 포인트로 패들아웃이 가능하지만 어떠한 이유로든 다른 서핑 포인트에서 서핑을 하고 싶다면 가이드를 통해 근처 서핑 포인트로 이동하는 보트나 안전서핑 팁 등 필요한 모든 조언을 쉽게 구할 수 있습니다. 다른 서핑 포인트로 이동하는 수단인 사파리 보트의 경우는 예약할 때 포함되어 있는 경우도 있으며 이용할 때마다 계산서를 받아 마지막 날 최종합산된 계산서를 결제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러한 리조트에 머물며 서핑을 하는 방법의 장점은 “편안함, 편리함, 호화로움, 주류 이용가능” 이겠으며 단점은 “높은 가격”이 될 것 같습니다.
*서핑 리조트와 관련해서는 현지인과 인터넷을 통해 얻은 정보가 일부 있기 때문에 조금은 부정확할 수 있습니다. 정보 및 예약과 관련해서 반드시 아래 웹사이트들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http://www.luex.com/surf/trips/surf-resort-maldives.html (Club Med 를 제외한 다양한 서핑 리조트 예약 대행 업체)
http://www.clubmed.co.kr/cm/home.do?PAYS=72&LANG=KN (Club Med 웹사이트)

  

1-C. 로컬 섬의 서프캠프 또는 게스트하우스에 머물며 패들아웃 또는 보트타고 이동하며 서핑 즐기기

몰디브로컬섬<몰디브 로컬 섬 술루수두(Thulusdhoo)>

요트도 아니고 리조트 섬도 아닌 로컬 섬에 머물며 서핑을 하는 마지막 방법은 2~3주 이상 장기 체류를 목적으로 다른 곳에는 비용을 절감하며 서핑에만 올인할 서퍼들에게 적합합니다.
다만 비용이 낮은만큼 공항에서 섬으로 이동하는 방법이나 서핑을 즐기는 방식이 위의 두 가지 방법에 비해 조금 복잡해집니다. 발품을 많이 팔아야하고 대부분의 정보를 인터넷이나 로컬서퍼 등을 통해 스스로 얻어야하기 때문이죠. 방법이 이렇게 복잡한 대신 요트나 리조트에 머무르는 것보다 훨씬 더 저렴한 비용으로 오랫동안 머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물론 따로 보트&서핑 가이드를 고용할 수는 있지만 이렇게 되면 가격이 요트트립과 큰 차이가 없어집니다.)
North Male Atoll 지역에 위치한 로컬 섬으로는 수도 말레를 기준으로 거리순 히마푸시(Himmafushi), 후라(Huraa), 술루수두(Thulusdhoo) 섬이 있으며 이 셋 모두 유명 서핑 포인트 근처에 위치하고 있지만 후라 섬에서는 패들아웃이 가능한 포인트가 없습니다. 이 경우는 서프캠프 또는 게스트하우스의 보트를 이용해 서핑 포인트에 접근해야합니다. 서핑포인트로의 이동 수단인 보트는 서프캠프의 경우 처음 예약가격에 모두 포함되는 경우가 일반적이지만 게스트하우스의 경우라면 다른 서퍼들과 쉐어하는 보트를 사용할시 10분 이하의 가까운 포인트는 1명당 $10, 20~30분 이상 걸리는 포인트는 1명당 $30 달러 내외의 비용이 청구됩니다.
이러한 로컬 섬에 머물며 서핑하는 것의 장점으로는 “저렴함, 다양한 서퍼와 몰디브 주민들을 만날 수 있는 기회” 가 되겠으며 단점으로는 “상대적으로 불편함”이 될 것 같습니다.

다음 포스트 ‘몰디브 서핑 2 – 몰디브 저예산 서핑 트립‘ 에서는 위와 같이 로컬 섬에 머물면서 서핑을 즐기는 방법에 대해서 좀 더 자세히 포스팅을 하겠습니다. 만약 리조트나 요트에 머물기로 결정하셨다면 위 정보와 서핑가이드의 도움으로도 큰 어려움 없이 서핑트립을 즐기실 수 있을 것이기에 다음 포스트는 넘어가도 상관없으며 다다음 포스트인 “몰디브 서핑 3 – North Male Atoll 서핑 포인트” 를 보시면 됩니다.

 

*몰디브 여행 알아두면 좋은 것들
-비자: 30일 이하 관광 목적의 경우 특별히 비자 신청을 하지 않아도 되며 입국장에서 무료로 30일 관광비자를 발급해줍니다.
-환전: 달러가 어디서나 통용되며 현지 화폐인 루피아도 공항 ATM에서 어렵지 않게 인출 가능합니다. 다만 일부 게스트하우스의 경우 달러의 가치를 루피아의 가치보다 높게 쳐주는 경우가 있으니 달러가 있다면 일부러 루피아로 환전할 필요는 없습니다. 로컬섬이든 리조트섬이든 ATM이 없으며 로컬섬의 경우 카드 계산이 안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또한 공항으로 다시 돌아가려면 시간 및 비용이 많이 들기 때문에 공항을 빠져나오기 전에 여정에 필요한 모든 금액을 인출하는 것이 좋습니다.
-세금: 숙소/레스토랑에서 표시 가격에 서비스세 등의 세금이 추가적으로 부과됩니다. 특히 게스트하우스의 경우 침대세(Bed Tax)가 붙는데 1박 당으로 부과되어 꽤 많은 금액이 추가됩니다. 특히, 대부분의 게스트하우스에서 세금포함 전의 가격을 표기하는데 모든 종류의 세금이 포함되면 20%정도 가격이 더 올라간다는 것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언어: 몰디브어가 있지만 대부분의 몰디브 주민들이 영어를 사용할 줄 알기 때문에 영어로 의사소통이 가능합니다.
-종교: 전 국민이 이슬람을 믿는 무슬림 국가입니다. 그래서 로컬섬에서는 술이나 돼지고기를 구할 수 없으며 지나친 노출은 법적으로 금지되어 있습니다. 원칙상 로컬 섬에서 비키니를 입는 것도 금지되어 있지만 최근에는 관광객들이 많아져 이것에 대해서는 특별히 제재하지 않습니다. 다만, 요트나 리조트 섬의 경우 주류/돼지고기 모두 이용가능하지만 가격이 상당히 높은 편입니다.
-아톨(Atoll): 몰디브 여행을 하다보면 아톨이라는 단어를 자주 듣게되는데 몰디브는 총 26개의 아톨로 이루어져 있으며 각 아톨은 수십개의 섬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이번 서핑 포스트는 북말레아톨(North Male Atoll) 지역의 서핑 포인트만을 다룹니다.

몰디브 지도<몰디브 전체 지도>

 몰디브서핑포인트

*몰디브 서핑 시리즈
몰디브 서핑 1 – 몰디브에서 서핑을 즐기는 방법 3 가지
몰디브 서핑 2 – 몰디브 저예산 서핑트립 및 서핑샵 정보
몰디브 서핑 3 – North Male Atoll 서핑 포인트 

*YESiSURF.com 페이스북 그룹에 가입하시면 새 글 소식을 더 쉽고 빠르게 접하실 수 있습니다.

 

댓글 남기기

서핑 포럼 최신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