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샥 지라이드(타이드 와치, G-shock G-lide) 사용법

 

해외로 서핑트립을 다니다보면 자주 종종 확인해야되는 정보가 바로 타이드(tide=물때) 입니다. 그 이유는 대부분의 해외 서핑 포인트의 경우 특정 타이드 때에 파도의 질이 가장 좋으며 어떤 서핑 포인트의 경우에는 특정 타이드에만 서핑을 할 수 있는 조건이 형성되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어떤 서핑 포인트의 경우 간조 때에만 파도가 부서져 서핑이 가능하기도 하고 반대로 어떤 서핑 포인트는 간조 때는 수심이 너무 얕거나 파도가 너무 빠르게 부서져 만조 때에만 서핑이 가능한 경우도 있습니다. 한국의 경우 일부 지역을 제외하고는 이런 경우가 없지만 해외 유명 서핑 포인트를 보면 이런 경우가 굉장히 많습니다.

서핑
<인도네시아 발리의 드림랜드 포인트 – 간조 때 파도가 가장 좋으며 만조때는 파도가 모래사장 가까이서 부서져 서핑이 불가능하다.>

매직시위드(magicseaweed.com) 웹사이트 등을 통해서 타이드를 어렵지 않게 확인할 수 있지만 서핑트립을 하다보면 인터넷을 사용할 수 없는 환경에 있을 수도 있고, 인터넷 이용이 가능하더라도 매번 이렇게 웹사이트나 앱을 켜서 확인하는게 귀찮을 때가 있습니다. 바로 이런 경우에 일명 “타이드 와치(tide watch)”를 아주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브랜드별로 다양한 타이드 와치가 출시되고 있지만 제가 이번에 소개해드리는 타이드 와치는 카시오(Casio)의 지샥 지라이드(G-shock G-lide) 모델입니다.

서핑시계 설정법
<지샥 지라이드 타이드 와치>

그 많은 브랜드와 모델 중에서 지샥 지라이드를 선택한 것은 특별한 이유는 없고 YESiSURF.com의 한 회원님이 자신이 사용하던 지샥 지라이드를 그냥 주셨기 때문입니다.^^;;;(Gary Hwang님, 감사합니다.)
지샥 지라이드 모델의 장점이라면 저렴한 가격과 견고함이 아닌가 싶습니다.(지라이드의 가격은 8~15만원대로 타 서핑 브랜드의 타이드 와치에 비해 10만원 내외로 저렴한 편입니다.) 

사용법을 설명드리기 전에 한 가지만 덧붙이자면 타이드 와치 브랜드마다 타이드 설정법이 다릅니다. 하지만, 타이드 설정의 기본 원리는 (동일한 정보를 이용한다는 점에서) 모두 같기 때문에 어떤 타이드 와치를 사용하시더라도 이 포스트가 도움이 될 것입니다.
지샥 지라이드 뿐만 아니라 대부분의 최근에 출시되는 타이드 와치는 세계 유명 서핑 포인트의 타이드 정보가 이미 내장되어 있습니다. 브랜드, 모델마다 조금씩 다르지만 보통은 “2030년 또는 2040년 까지 약 300개의 유명 서핑 포인트 타이드 정보가 내장되어 있음” 이런 식이죠. 만약 자신이 가고자 하는 곳의 타이드가 이미 본인의 시계에 탑재되어 있다면 아래에서 알려드리는 설정을 따로 할 필요가 없습니다.
하지만 자신이 사용하는 모델에 이러한 내장정보가 없거나 또는 가고자 하는 서핑 포인트의 정보가 내장되어 있지 않다면 아래의 방법에 따라 타이드를 설정해줘야합니다. 조금은 익숙하지 않은 용어들과 수치들이 처음에는 복잡하게 느껴질 수 있지만 한 단계 한 단계 정독하면서 따라하다보면 큰 어려움 없이 설정법을 익히실거라 믿습니다. 
*처음 포스트를 작성할 때는 어떤 버튼을 몇 번 눌러 설정하는 방법까지 작성하다가 버튼 부분이 모델별로 상이하다는 것을 알고 오히려 혼동을 줄 것 같아 이 부분은 삭제하였습니다. 해당 화면으로 이동하는 방법에 대해서는 구매시 동봉되어 있는 설명서나 인터넷에서 쉽게 찾을 수 있는 전자매뉴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1. 먼저 현재 본인이 있는 곳(또는 가게될 곳)의 현재 시간을 정확하게 설정합니다. 이번 포스트에서 예로 사용한 곳은 인도네시아의 웨스트 자바(Bandung, West Java, Indonesia)입니다.

서핑시계

2. 이렇게 시간을 정확하게 설정한 후에 타이드 설정을 해야합니다. 타이드 설정을 하기 위해 알아야할 사항은 다음의 4가지인데 모두 인터넷을 통해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 GMT differential: 그리니치 표준시와의 해당지역의 시차
– Longitude: 경도
– DST(summer time): 일부 국가에서 전력을 아끼기 위해 시행하는 섬머타임 (섬머타임이 시행될 경우 평소보다 시간이 1시간 앞당겨짐)
– Lunitidal interval: 이론적 만조시간과 실제 만조 시간의 차 (달이 가장 높은 지점에 위치했을 때의 시간과 그 다음 만조 시간 의 차)

위 4 가지 정보는 지역마다 상이하며 같은 나라에 있는 두 도시라도 거리가 멀 경우 차이가 납니다. 정확히 자신이 가게되는 곳의 정보를 알 수 있으면 좋지만 불가능할 경우는 최대한 가까운 곳에 위치한 도시 또는 지역의 정보를 파악해야합니다.
먼저 아래 웹사이트나 지역 신문을 통해 웨스트 자바의 시간, 경도 정보 등을 확인합니다.

서핑물때<timeanddate.com>

위 웹사이트에서 웨스트 자바를 검색하면 두 지역이 검색되지만 저는 Bandung 지역을 기준으로 설정해보겠습니다.
타이드시계설정법
두 지역간에 거리 차이가 크지 않기 때문에 어떤 정보를 사용해도 무방하지만 가고자하는 서핑 포인트에 가까운 곳으로 설정해주는게 좋습니다. Bandung 지역 정보는 아래와 같습니다.지라이드 타이드와치
-GMT differential: +7.0
-Longitude: 107.36E
-DST(summer time): 해당사항 없음
-lunitidal interval: 아래에서 설명 드립니다.

자, 그러면 위 정보를 이제 지샥 지라이드에 입력을 해야합니다. 모델마다 조금씩 버튼이나 방식이 다를 수 있으니 각 화면 이동법은 구매시 첨부되어 있는 설명서나 전자매뉴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3. 먼저, GMT differential 을 설정해봅시다. 지샥 지라이드의 경우 GMT 또는 UTC 로 표시되는 화면을 찾으시면 됩니다. (GMT와 UTC는 조금 다른 개념이지만 수치면에서 차이가 없기 때문에 동일한 것으로 취급해도 상관 없습니다.)
위 정보에 따르면 웨스트 자바의 GMT diffrential 은 +7.0이기 때문에 시계에도 +7.0을 맞춰줍니다.

서핑 시계<GMT differential 설정 화면>

4. 그 다음은 Longitude 를 설정해봅시다. 지샥 지라이드에서는 LONG으로 표시되는 화면을 찾으시면 됩니다. 웨스트 자바 Bandung 지역의 경우 107.36E 인데 소숫점은 빼고 107E 로 입력합니다.

서핑타이드시계
<Longitude 설정 화면>

5. 다음으로 DST(summer time)의 경우 웨스트 자바는 해당사항이 없기 때문에 Off로 설정합니다. 만약 DST가 적용되는 지역이라면 이 부분을 On으로 설정하셔야 합니다.

지샥글라이드설정법
<DST 설정 화면>

6. 이제 마지막으로 lunitidal interval을 맞춰줄 차례인데 lunitidal interval 이란 이론적으로 만조가 생겨야할 시간과 다양한 요인에 의해 이론시간과는 조금 다른 실제 만조시간의 차이를 의미합니다.(이해가 잘 안되면 그냥 넘어가셔도 됩니다.)
사실, 이 수치를 직접 구하려면 꽤 복잡한 계산과정을 거쳐야하는데 다행히도 해당 서핑 포인트(또는 그 근처 마을)에 이미 가 있는 경우는 자동으로 이 수치를 계산해주는 웹사이트가 있어 어렵지 않게 해당 정보를 구할 수 있습니다. 바로 아래 웹사이트 입니다.

타이드와치

주소: http://www.lunitidal-interval.com

모두 영어로만 되어있기 때문에 영어가 익숙하지 않은 분들은 아래 사진을 보고 그대로 따라하시면 됩니다.(다시 한번 말씀드리지만 이 웹사이트는 위치정보를 이용하기 때문에 이 웹사이트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본인이 이미 해당 서핑 포인트에 가 계셔야합니다. 만약 그 경우가 아니라면 Luntidal interval을 직접 계산해야하는데 이 방법은 포스트 하단에서 설명드립니다.)

6-1. 아래 사진의 “Click to get your coordinates”를 클릭합니다. 이 버튼을 클릭하면 웹사이트가 자동으로 본인의 현재 위치 정보를 파악합니다.(처음 웹사이트를 이용하는 것이라면 위치정보이용 허가 유무를 묻습니다. 당연히 허가하면 됩니다.)

6-2. 버튼을 클릭하면 아래 사진처럼 현재 위치정보(경도, 위도)가 자동으로 입력됩니다.

6-3. 그러면 이제 아래 사진처럼 Step 2 로 넘어가서 Click to calculate를 클릭합니다.

6-4. 그러면 영어로 아래 사진과 같은 메세지가 나오는데 중요한 부분은 아래 사진의 A, B 수치입니다. A 날짜 B 시간 이후에 처음으로 생기는 만조 정보를 C 부분에 입력하라는 메세지입니다.

6-5. 해당 지역의 만조정보는 다양한 웹사이트에서(주로 낚시 관련) 어렵지 않게 찾을 수 있습니다.
제가 이용한 웹사이트는 http://www.tides4fishing.com/ 라는 곳입니다. (참고: 찌마자 포인트 타이드 링크-Genteng bay)
페이지 아래 쪽으로 조금만 이동하면 아래 사진과 같은 표를 볼 수 있습니다. 여기서 2014년 9월 24일 오전 11시 39분 이후에 처음으로 생기는 만조정보를 찾아보면 같은 날 19:55 인 것을 알 수 있습니다.

6-6. 그러면 19:55를 아까의 C 부분에 아래 사진처럼 입력한 후에 Click to calculate the lunitidal interval을 클릭합니다.

6-7. 그러면 최종적으로 현재 본인이 위치하고 있는 곳의 lunitidal interval 을 자동으로 계산하여 보여줍니다. 현재 제가 있는 곳(Cimaja West Java Indonesia)의 lunitidal interval은 아래 사진과 같이 08:16 입니다.

자, 이제 Lunitidal interval 을 구했으니 이 정보를 지라이드에 입력하면 됩니다. 지라이드에서 INT 라는 문자로 표시되는 화면을 찾으신 후에 위에서 구한 수치(8:16)를 입력하면 됩니다.


<Lunitidal interval 설정 화면>

 

이제 타이드 설정이 완료되었습니다^^ 
설정이 제대로 되었는지 매직시위드의 타이드 정보와 본인의 시계 타이드 정보를 확인해봅니다.


<매직시위드 2014년 9월 15일 찌마자 포인트 타이드 정보>


위 사진과 같이 현재시간 화면의 시계 상단 부분에서 현 시각의 타이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오전 10:10은 Mid to High 타이드인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매직시위드 정보와 동일합니다.


위 사진처럼 현재 시간 뿐만 아니라 TIDE 화면에서 시간대 별로 타이드를 확인할 수도 있습니다. 오전 6시의 경우 간조임을 알 수 있습니다. 매직시위드 정보와 동일합니다.

*만약, 현재 본인이 서핑 포인트에서 멀리 떨어져 있어 위 웹사이트의 자동위치정보 기능을 이용할 수 없다면(예를 들어, 일주일 후에 가게될 서핑 트립의 포인트의 정보를 미리 입력해놓고자하는 경우 등) Lunitidal interval을 직접 산출해내야합니다. 
위에서도 언급했듯이 Lunitidal interval 이란 이론만조시간(달이 가장 높은 지점으로 머리 위를 통과하는 시간)과 실제 만조시간의 차이인데 이 차이를 산출하기 위해서는 보름달이 뜨는 날의 이론만조시간과 실제만조시간 수치를 찾아야합니다. 먼저 이론 만조 시간의 경우 위에서 언급한 timeanddate.com 에서 Moonrise&Moonset 섹션에 가면 Meridian Passing 이란 정보를 찾을 수 있는데 이 수치가 바로 달이 가장 높은 지점에 위치하는 시간입니다.
다양한 수치가 있는데 이 수치중 보름달이 뜨는 날의 Meridian Passing을 찾아서 노트에 기록해놓습니다. 웨스트자바 지역의 경우 아래 사진에서 볼 수 있듯이 11:36분입니다.(자동으로 계산해주는 웹사이트와 수치가 3분정도 차이가 나는데 이는 측정하는 위치가 약간 다르기 때문입니다. 이 차이는 크지 않기 때문에 무시하셔도 상관 없습니다.)

<웨스트 자바 지역의 Meridian passing 정보>

다음으로 필요한 정보는 위에서 구한 수치 바로 다음에 생기는 만조 시간인데 이것은 http://www.tides4fishing.com/ 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웨스트자바 찌마자 지역(Genteng bay)의 경우 같은 날 19:55분입니다. 이 수치 또한 노트에 적습니다.
그리고 바로 위에서 구한 수치인 보름달이 뜨는 날의 Meridian passing 11:36과 실제 만조시간 19:55의 차이를 계산하면 그것이 바로 Lunitidal Interval입니다. 찌마자 지역의 경우 8시간 19분 차이가 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 수치를 지라이드의 INT 화면에 입력하면 설정이 완료됩니다.

*만약 시계의 타이드 정보가 차트 타이드 정보와 일치하지 않는다면 위에 언급한 4 가지 정보 중 한 가지 이상이 잘못된 것이니 다시 한번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DST 부분을 반드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뿐만 아니라 현재 시간이 제대로 설정되어 있는지도 다시 한 번 확인해보세요.)

*타이드 설정과 관련해 질문이 있으신 경우 최대한 자세하게 댓글로 남겨주시면 아는한도 내에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지샥 지라이드가 아닌 다른 브랜드나 다른 모델의 경우 저도 사용해보지 못했기 때문에 답변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Lunitidal Interval 수동 계산법 참고 블로그
http://cams-mom.blogspot.ae/2008/02/how-to-calculate-lunitidal-interval.html

*지샥 지라이드 국내 판매처
무라사키 스포츠롯데홈쇼핑
위 판매처와 YESiSURF.com은 어떠한 이해관계도 없다는 것을 알려드립니다. 더 다양한 모델&더 저렴한 가격에 판매하는 온라인 판매처가 있는 경우 댓글로 알려주세요. 검토 후에 반영됩니다.

*추가 – 간단 사용기
지난번 몰디브로 서핑트립을 갔을 때 이 시계를 사용했는데 가볍고 작아서 개인적으로 움직임에 큰 불편함이 없었습니다. 또한 지난 몇년 간 서퍼가 사용한 중고시계라 내구성은 이미 확인된것이라고 보구요. 타이드 정보 또한 2주일간 정확하게 나왔습니다.
다만 손목이 아주 두꺼우신 분들의 경우는 테이크 오프를 할 때 살짝 거슬리는 느낌이 들 수도 있을거라는 생각이 되네요. 이 점 참고하시길. 

*YESiSURF.com 페이스북 그룹에 가입하시면 새 글 소식을 더 쉽고 빠르게 접하실 수 있습니다.

 

댓글 남기기

서핑 포럼 최신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