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핑 챔피언십 투어(WSL CT)에 대해 알아볼까요?

 

1. WSL? ASP? CT?

어떤 스포츠든지 간에 프로 선수들이 있으며 이들 간에 챔피언을 가리기 위한 대회가 있기 마련입니다.
물론 서핑에도 이런 대회가 있습니다. 이를 주관하는 기관이 바로 WSL(World Surf League) 입니다. 이 기관은 1976년에 IPS(International Professional Surfers)라는 이름으로 출범했으며 1983년에 ASP(Association of Surfing Professionals)로, 그리고 2015년 올해 기관 명칭을 WSL로 변경했습니다.
WSL은 챔피언을 가리는 챔피언십 투어(CT)를 비롯해 주니어 챔피언십, 빅웨이브 투어 등 다양한 서핑 이벤트를 진행합니다. 물론 이 중 많은 사람들이 지켜보고 매해 화제를 부르는 것은 챔피언십 투어(WSL CT) 입니다.

 

< 챔피언십 투어를 주최하는 WSL은 1976~1982년 IPS, 1983~2014년 ASP를 거쳐 현재의 WSL이 되었다>

 

2. 그 해의 챔피언은 어떻게 탄생하는가?

WSL CT는 1년에 걸쳐 매 달 세계 각지의 유명 서핑 포인트에서 대회를 개최합니다.(장소는 매해 조금씩 변경됨)
각 대회마다 토너먼트 방식으로 경쟁을 하며 해당 대회의 순위에 따라 포인트가 부여 됩니다.(1위 10,000포인트, 2위 8,000포인트…) 1년에 총 10~11번의 대회가 진행되는데 각 대회마다 받은 포인트를 합산해 마지막 대회가 끝나는 시점인 12월에 가장 높은 포인트를 획득한 선수가 그 해의 챔피언이 됩니다. 한 해에 걸쳐 완전히 다른 서핑 포인트에서 여러 번의 대회가 진행되기 때문에 단순히 실력만 좋다고 챔피언이 될 수는 없습니다. 실력 외에도 경력, 노련함, 운, 꾸준함, 전략 등이 필요합니다.

그래서 한 번의 챔피언이 되는 것도 쉬운 일이 아닙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미국 출신의 켈리 슬레이터(Kelly Slater)는 총 11번이나 챔피언에 등극했으며 42세의 나이에도 2014년 투어에서 4위를 차지한 서핑계의 살아있는 전설입니다.

켈리슬레이터
< 총 11번의 챔피언을 차지한 서핑계의 살아있는 전설 켈리 슬레이터>

2014년 남성 챔피언은 브라질 출신의 개브리엘 마디나(Gabriel Madina) 였으며 여성 챔피언은 호주 출신의 스테파니 길모어(Stephanie Gilmore) 였습니다. 2015년 현재 및 지난 랭킹은 WSL CT Rankings 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가브리엘 마디나
<2014년 챔피언 개브리엘 마디나>

스테파니<2014년 챔피언 스테파니 길모어>

 

WSL CT는 각 대회가 진행될 때마다 WSL 웹사이트 에서 라이브 및 하이라이트를 무료로 보실 수 있으며 페이스북 페이지 를 팔로우 하면 매번 스케쥴 확인할 필요 없이 대회가 진행될 때마다 쉽게 알 수 있습니다. 


 

3. 더 즐거운 시청을 위해 알아두면 좋은 것들…

A. WSL CT 심사 방식

대회는 토너먼트 방식으로 몇 차례의 라운드로 나뉘어 진행되며 각 라운드는 히트(heat)라는 작은 단위로 나뉘어 집니다. 각 히트마다 2명에서 4명의 서퍼가 경쟁을 하여 높은 점수를 획득한 서퍼가 다음 라운드로 진출합니다.

< 헐리(Hurley) 프로서퍼 랍 마차도(Rob Machado)>

각 서퍼는 한 번의 라이딩을 할 때마다 0점에서 10점 사이의 점수를 받습니다. 총 5명의 Judge가 있지만 가장 높은 점수와 가장 낮은 점수는 제외된 후에 세 개의 점수만을 가지고 평균을 냅니다. 
독특한 점은 몇 번의 파도를 타든 점수가 가장 높은 두 개의 라이딩만 최종 점수에 포함이 됩니다. 즉, 20점이 가장 높은 점수가 되는 것입니다. 수 십개의 10점 만점 파도를 타더라도 점수가 절대 20점을 넘을 수 없습니다.
예를 들어, 어떤 선수가 한 경기에서 총 세 번의 라이딩을 합니다. 첫 번째 라이딩에서 9.2점을 받고 두 번째 라이딩에서 8.3점을 받고 세 번째 라이딩에서 10점을 받았다면 이 선수의 최종 점수는 19.2점(첫 번째 라이딩+세 번째 라이딩)이 됩니다.

점수를 매길 때 심사의 기준이 되는 요소는 아래와 같습니다.
-얼마나 어려운 상황에서 전념하여 기술을 해냈는가 (Commitment and degree of difficulty)
-얼마나 혁신적이고 새로운 기술을 해냈는가 (Innovative and progressive maneuvers)
-얼마나 주요 기술들을 잘 조합하여 해냈는가 (Combination of major maneuvers)
-얼마나 다양한 기술을 하나의 라이딩에서 해냈는가 (Variety of maneuvers)
-속도, 파워, 그리고 전체적인 라이딩의 흐름 (Speed, power and flow)

  

B. 방해(Interference), 어디서도 환영받지 못하는 행위들

WSL CT에도 드랍, 스네이킹 등의 일반적인 서핑 룰이 적용됩니다. 이를 어기는 행동을 모두 방해(Interference)로 분류하고 방해를 한 선수에게는 패널티가 부과됩니다. 상황에 따라 다양한 패널티가 있지만 일반적으로 방해를 한 선수는 두 번째 높은 점수가 전체점수에서 제외되고 가장 높은 점수 하나만 최종 점수에 포함됩니다. 점수가 가장 높은 서퍼가 10점 이하로 나오는 경우가 거의 없기 때문에 방해를 한 번 하면 해당 히트에서는 지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C. 우선권(Priority), 누군가에게는 축복, 누군가에게는 저주

프로서핑의 세계에서는 “우선권” 이란 것이 있으며 많은 경우에 승패를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로 작용합니다.(물론 일반 서핑에서도 우선권이 알게모르게 존재하기도 합니다.)
일반적으로 우선권은 파도를 더 오랜 시간동안 타지 않은 서퍼에게 주어집니다. 우선권이 있는 서퍼는 위에서 언급한 서핑 룰과 관계 없이 어떠한 경우에도 파도를 잡고 라이딩을 할 권리가 있습니다. 그리고 우선권이 없는 서퍼는 어떠한 경우에도 우선권이 있는 서퍼의 라이딩을 방해해서는 안됩니다.
예를 들어서, 파도의 피크에서 우선권이 없는 서퍼가 파도를 잡고 조금 후에 숄더 쪽에서 우선권이 있는 서퍼가 파도를 잡을 경우 피크에서 파도를 잡은 서퍼(우선권이 없는 서퍼)는 재빨리 보드를 빼고 파도를 포기해야 합니다. 만약 이를 어기고 파도를 계속 탈 경우 방해로 분류되어 점수를 잃게 됩니다.

우선권이 있는 선수가 파도를 잡는 순간 우선권은 다른 서퍼에게도 넘어가게 됩니다. 심지어 파도를 잡는 제스처를 취하다가 파도를 잡지 않거나 파도를 잡으려고 하다가 놓치게되더라도 우선권은 다른 서퍼에게 넘어갑니다. 만약, 두 서퍼가 동시에 Aframe의 파도 양 방향으로 타게 될 경우 라인업에 먼저 도달하는 서퍼에게 우선권이 주어집니다.
우선권은 결정적인 순간에 승패를 결정하는 전략 요소로 작용하기에 보는 재미를 더합니다. 특히, 히트 시간이 얼마 남지 않았을 때 이런 상황이 자주 발생합니다. 하나의 예로, 시간이 얼마 남지 않은 상황에서 더 높은 점수를 보유하고 있는 선수가 우선권이 있는 경우 이 선수는 우선권이 없는 선수 옆을 계속 따라 다닙니다. 그러다가 우선권이 없는 선수가 좋은 파도를 잡을 때 우선권이 있는 선수는 의도적으로 드롭인을 함으로써 우선권이 없는 선수가 점수를 획득하지 못하게 하는 전략을 취하는 것이죠.

위 영상은 우선권의 전략적 사용을 잘 보여주는 예입니다.(2015년 3월)
영상에서 좌측의 글렌 홀(Glenn Hall) 서퍼가 우선권이 있으며 우측의 개브리엘 마디나 서퍼는 우선권이 없는 상황입니다. 개브리엘이 안쪽(피크)에서 테이크 오프를 하고 글렌 홀이 이어서 바로 테이크 오프를 시도합니다. 시간이 얼마 남지 않은 상황에서 점수가 더 낮은 개브리얼(우)이 추가 점수를 획득하는 것을 방해하려는 글렌(좌)의 전략이죠. 이 때 개브리엘(우)은 글렌 홀(좌)의 라이딩에 방해가 되지 않도록 보드를 바로 빼줘야 하는데 이것이 조금 늦었고 이로 인해 글렌 홀(좌)이 라이딩을 못하게 됩니다. 결국 개브리엘(우)은 방해를 한 것으로 판단되었으며 해당 히트에서 패합니다.
우선권이 없는 개브리엘 선수 입장에서는 억울할 수도 있지만 우선권이 있는 글렌 홀 선수는 우선권을 전략적으로 잘 활용한 것이며 드롭을 한 것이 전혀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오히려 보드를 늦게 뺀 개브리엘이 방해를 하게 된 것이지요.

뒷 이야기지만, 위 히트에서 심판들의 결정에 반발한 개브리엘 마디나가 인터뷰에서 욕설을 해 파문이 일었습니다. 이로 인해 그의 2014년 챔피언이자 프로운동선수로서의 자격에 대한 많은 논란이 있었지만 결국에는 벌금을 내는 것으로 마무리 되었습니다. 그의 욕설 인터뷰는 아래 영상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물론 위에 언급한 내용 외에도 WSL CT와 관련하여 더 많은 세부 사항이 있지만 위의 내용정도만 알고 있더라도 WSL CT를 즐겁게 시청하는데에는 전혀 문제가 없습니다. 혹시라도 더 자세한 룰이 궁금하신 분들은 The Full Rule Book(101페이지) 을 클릭하시면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또한, 앞으로 WSL CT를 계속 지켜보실 분들을 위하여 2015년 대회 스케쥴을 덧붙입니다. 

WSL CT 스케쥴 PDF 다운로드 링크

2015년 3월 현재, 바로 다음 예정된 대회는 2015년 4월 1일부터 12일까지 호주에서 진행될 Rip Curl Bell’s Beach 입니다. 대회는 WSL 웹사이트에서 무료로 라이브 시청할 수 있습니다.

   

*자료 작성 참고 웹사이트: http://www.worldsurfleague.com/
*위 포스팅에 사용된 모든 이미지는 비영리에 한해 합법적으로 사용 가능한 이미지입니다.

 

댓글 남기기

서핑 포럼 최신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