잊기 쉬운 서핑트립 준비물 10가지

  

이 글에서는 “쉽게 깜빡할만한” & “챙겨가면 유용한” 해외 서핑 트립 필수품 10 가지 를 알려드립니다.
물론, 일반적인 상식으로 누구나 생각할 수 있는 물품들(여권, 서핑 보드, 보드숏, 비키니, 웻수트 등)은 언급하지 않았습니다.   

1. 테이프

반드시 챙겨가야할 유용한 준비물 중 하나입니다. 다양한 형태의 테이프가 있지만 접착력이 좋은 반면 제거했을 때 지저분하게 자국이 남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아래 사진은 제가 자주 사용하는 은박 테이프입니다.(지마켓 등에서 1만원 내외로 쉽게 구할 수 있습니다.)

서핑 필수품

어떤 용도로 사용하냐구요?

주로 보드에 작은 딩이 났을 때 사용합니다. 딩이 났는데 그 날 바로 수리할 수 없거나 보드가 하나밖에 없어서 계속 딩이 난 보드로 서핑을 해야되는 경우 테이프를 응급처치용도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테이프를 붙일 때는 물이 들어가지 않게 여러겹으로 단단히 덮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아래 사진처럼요.

서핑필수품

물론 테이프는 보드 수리 외에도 하나 있으면 여러모로 유용한 서핑 트립 필수품입니다.

 

2. 휴대용 금고

키, 휴대폰 등과 같은 물건들을 갖고 입수할 수는 없는 일입니다. 가장 현명한 방법은 아는 사람이나 주변 가게에 맡겨놓는 것이지만 가끔은 이것이 불가능할 때가 있습니다. 이럴 때 작은 휴대용 금고가 있으면 유용합니다. 아래 사진은 제가 사용하는 Master Lock 이라는 미국 브랜드의 휴대용 금고입니다. 

서핑 필수품

위 휴대용 금고는 어딘가에 묶어놓을 수 있어서 유용합니다. 저의 경우 휴대폰, 키, 현금 등을 넣고 차량이나 스쿠터에서 “멀리 떨어진” 어딘가에 잘 숨겨서 묶어 놓습니다.(나무, 전봇대 등) 물론 이것이 100% 안전한 방법은 아니지만 차량이나 스쿠터 시트 밑에 귀중품을 넣어놓고 키를 차량 근처에 숨겨 놓는 것보다는 훨씬 더 현명한 방법입니다.

-국내 Master Lock 휴대용 금고 판매처: 지마켓 세미카. 

 

3. 응급처치 키트 및 의약품

서핑 필수품

서핑을 하다보면 크고 작은 상처들이 자주 생깁니다. 주변에 이런 상처들을 방치했다가 상처가 감염되어 서핑트립을 망치는 경우를 자주 봤습니다. 반드시 제대로된 응급처치 키트를 준비해 가세요. 일반적으로 응급처치 키트에는 드레싱을 위한 기본적인 물건들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응급처치 키트에 포함되어 있지 않는 상처에 바르는 연고, 배탈약, 두통약, 해열제 등도 응급처치 키트에 넣어 함께 가져가도록 하세요.

 

4. 서핑이 포함된 여행자 보험

대부분 국내에서 가입할 수 있는 여행자 보험은 서핑으로 인한 피해를 포함하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서핑을 하다가 심한 부상을 입어 병원에 입원한 경우 일반 여행자 보험은 입원 비용을 전혀 보상해주지 않습니다. 가끔, 거짓으로 리포트를 받아 보상비를 받는 경우도 있는데 이는 엄연한 “보험 사기” 입니다. 
비용은 조금 더 높을 수 있지만 마음 편하고 안전하게 서핑이 포함된 여행자 보험을 가입하는 것을 권합니다. World Nomads라는 보험 회사가 서퍼들 사이에서는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서핑 보험<서핑이 포함된 여행자 보험 World Nomads>

도난, 사고 등 일반 여행자 보험 내용은 물론이거니와 서핑을 하다가 난 부상이나 항공사의 실수로 보드를 운송하다가 데미지가 난 경우 등등, 서핑과 관련된 모든 피해가 보상이 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World Nomads 웹사이트에서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가격은 여행하고자 하는 나라마다 조금씩 다르지만 일주일에 3~5만원 수준입니다. 몇 만원 아끼려다가 수십, 수백만원 잃을 수 있으니 반드시 서핑 여행자보험 가입하고 여행 떠나시길.

-서핑이 포함된 여행자 보험: World Nomads

*World Nomads 외 서핑이 포함된 국내외 여행자 보험을 알고 계시는 분은 댓글로 알려주세요.

  

5. 국제 운전면허증

해외 서핑 트립을 갈 때 운전을 할 계획이 없더라도 챙겨가는 것이 좋습니다. 가끔은 운전 계획이 없었는데 운전을 해야되는 일도 생기니까요. 뿐만 아니라 여권을 잃어버렸을 때 국제 운전면허증은 유일하게 여러분의 신분을 증명해줄 문서입니다.

 

6. “여분의” 핀과 리쉬

서핑 필수품

서핑을 하다가 가장 쉽게 잃어버리거나 파손될 수 있는 것이 바로 핀과 리쉬입니다. 서핑 여행을 가는 곳 주변에 많은 서핑샵이 있어서 쉽게 핀과 리쉬를 구할 수 있으면 상관이 없으나 그게 아닐 경우 여분의 핀과 리쉬를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별 것 아닌 것 같지만 핀, 리쉬는 언젠가는 한 번 없어지거나 파손됩니다. 그 때가 되서 아쉬워하지 말고 다음 여행에는 반드시 여분의 핀과 리쉬를 챙기세요.

-국내 핀, 리쉬 판매처: SURFERS, Kaisurf, 무라사키 스포츠 
-해외 핀, 리쉬 판매처: cleanlinesurf, surfdome

 

7. 드라이백

서핑 필수품*2015년 4월 현재, YESiSURF는 배럴에서 다양한 서핑 용품을 지원받고 있으며 위 사진의 드라이백도 그 중 하나입니다.

서퍼들은 언제나 젖은 물건들이 있을 수 밖에 없습니다. 가끔은 이런 젖은 물건들을 젖지 않은 물건들과 함께 가방에 넣어야되거나 젖은 그대로 차량에 실어야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 때 단순히 비닐봉지에 넣어서 다닐 수도 있지만 비닐봉지는 물이 샐 가능성이 있으며 매 번 비닐봉지를 갖고 다니기도 쉽지 않습니다. 드라이백 하나로 모든 것이 해결됩니다. 

-국내 드라이백 판매처: 배럴
-해외 드라이백 판매처: surfdome, cleanlinesurf

 

8. 선큐어 딩리페어 킷

서핑 필수품

가끔은 보드 리페어샵이 주변에 없는 경우도 있습니다. 작은 딩은 위에서 언급한 테이프로 당분간 붙여놓아도 되지만 큰 딩의 경우 테이프 처방은 부족합니다. 이럴 때 햇빛만 있으면 간단하게 보드를 수리할 수 있는 선큐어 딩리페어 킷이 필요합니다. 크기도 일반 리페어킷에 피해 훨씬 작고 누구나 쉽게 수리할 수 있는 것이 장점입니다. 선큐어 딩 리페어 방법을 모르신다면 YESiSURF에서 제작한 아래 영상을 참고하세요.
선큐어로 보드 딩 수리하기

-국내 선큐어 판매처: SURFERS, Kaisurf, 무라사키 스포츠
-해외 선큐어 판매처: surfdome, cleanlinesurf

 

9. “여러 개”의 핀키

서핑 필수품

서핑 트립을 하다보면 이 작은 녀석이 아쉬울 때가 정말 많습니다. 주변에 서핑샵이 없을 때는 핀 키를 구하기 위해 여기저기 돌아다니며 핀키 구걸(?)을 해야될 때도 있습니다. 핀 없이 서핑을 할 수는 없는 일이니까요. 핀키는 잃어버리기 쉬울 뿐만 아니라 마모가 잘 되기 때문에 2~3개 이상 준비해 가는 것이 좋습니다.(또는 새로나온 FCS2 시스템의 보드를 갖추시면 핀키 없이 핀을 장착할 수 있습니다.)

-국내 핀키 판매쳐: SURFERS
-해외 핀키 판매처: surfdome, cleanlinesurf

 

10. 차량용 소프트랙

제 경우 차 앞자석이나 뒷자석에도 충분히 들어가는 사이즈의 숏보드를 타기 때문에 사실 차량용 소프트랙이 필요한 경우가 많지 않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소프트랙은 언제나 가지고 다닙니다. 다른 사람을 차에 태워야하거나 롱보더와 함께 이동해야하는 경우가 종종 생기기 때문입니다.
특히 2014년 봄, 포르투갈로 서핑 트립을 갔을 때 잊지 않고 챙겨간 소프트랙 덕분에 숙소의 다른 서퍼들과 함께 이동하며 비싼 기름값을 쉐어할 수 있었습니다.
참고로, 제가 지난 3년간 사용한 소프트랙 브랜드는 Ocean&Earth이며 현재까지 어떤 문제도 없었습니다.

*이 글을 작성하기 몇 주 전인 2015년 4월 초에 한 회원이 국내에서 고속도로를 달리는 도중 소프트랙이 끊어지는 사고가 있었습니다. 소프트랙을 사용하시는 분들은 소프트랙의 위험성을 반드시 인지하시기 바라며 고속도로에서는 바깥차선에서 저속운행하시기 바랍니다. YESiSURF는 소프트랙 사용으로 인한 어떤 피해도 책임지지 않습니다.
-서핑 포럼 관련 글: 소프트랙 사용, 한번 더 체크해보세요!

-국내 Ocean&Earth 소프트랙 판매처: Kaisurf

 

**위 10가지 준비물 외에도 YESiSURF.com 페이스북 그룹에서
박수연님이 여분의 “핀박스 나사(스크루)”
방송국님이 “코반 및 듀어덤”
Noh Sang Min님이 (비가 오는 지역의 경우) “방수자켓 또는 비옷”
홍종수님이 “메디폼 리퀴드”
를 준비물로 챙기면 좋을 것이라고 댓글로 알려 주셨습니다.
팁을 공유해주신 모든 분께 감사드립니다.

 

*YESiSURF.com 페이스북 그룹에 가입하시면 새 글 소식을 더 쉽고 빠르게 접하실 수 있습니다.

 

댓글 남기기

서핑 포럼 최신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