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쿠아텍(Aquatech) 방수 하우징 리뷰1 – 서프 하우징이란

 

아쿠아텍 방수 하우징(Aquatech Sport Housings)에 대한 리뷰를 2회에 걸쳐 포스팅합니다. 하우징에 대한 자세한 포스팅에 앞서 이번 포스트에서는 서프 방수 하우징에 관한 일반적인 이야기와 많은 분들이 갖는 의문점에 대해 답을 드립니다.

 

1. 서프 방수 하우징?

<아쿠아텍 서프 하우징. 촬영 카메라: 고프로 히어로4 블랙 에디션 영상 캡처>

서프 방수 하우징이란 평소에 우리가 사용하는 DSLR 또는 미러리스 카메라 (또는 더 큰 규모의 방송용 카메라)를 거친 환경의 바다에서도 사용할 수 있게 도와주는 장비입니다. 많은 이들이 여름 휴가 때 사용하는 방수팩과의 가장 큰 차이점이라면 내구성 입니다.


<카메라 방수팩. 서핑 촬영 용도로 사용하기엔 파손의 위험이 크다>

보기에도 불안한 방수팩에 수백만원짜리 카메라(+수백만원짜리 렌즈)를 넣고 3~4미터 이상의 파도가 부서지는 임팩트 존에서 촬영을 할 수는 없는 일입니다. (물론 이런 방수팩으로도 1ft 내외의 작은 파도에서는 촬영이 가능하겠지만 여전히 불안한 건 사실입니다.)
서프 방수 하우징은 이러한 거친 환경에서도 촬영을 할 수 있도록 전문적으로 제작된 장비입니다.

 

2. 서프 방수 하우징 vs 다이빙 방수 하우징

많은 이들이 다이빙 방수 하우징과 서프 방수 하우징과 혼동하는데 이 둘은 만듬새부터 용도까지 완전히 다릅니다.

다이빙 하우징은 바닷 속 깊은 곳까지 들어가려는 목적으로 만들어집니다. 그렇기에 수심 수십 미터에서의 수압을 견뎌낼 수 있도록 만들어졌으며 서프 하우징에 비해 무게가 상대적으로 무겁고 부력 또한 떨어집니다.




<다이빙 하우징. 서핑 촬영 용도로는 부적합하다>


반면에 서프 하우징은 수면 위나 최대 수심 5미터 정도의 얕은 곳에서 촬영을 목적으로 만들어집니다. 물 위에 지속적으로 떠서 한손으로 사진을 찍어야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다이빙 하우징에 비해 가벼우며 부력 또한 높습니다. 또한, (방수하우징 기업의 설명에 따르면) 다이빙 하우징에 비해 훨씬 더 거친 환경에도 견딜 수 있도록 디자 되어 있습니다.



<서프 하우징. 서핑 촬영에 적합하게 디자인되어 있다. 촬영 카메라: 고프로 히어로4 블랙 에디션+왜곡보정>

만약 서프 하우징을 다이빙 목적으로 바다 깊은 곳에서 사용한다면 하우징이 그 수압을 견디지 못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반대로 다이빙 하우징을 서핑 사진/영상 용도로 사용한다면 그 무게나 크기에 의해 제대로된 사진을 찍지 못하고 쉽게 부상을 입을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자신의 목적에 맞는 방수 하우징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3. 고프로 액션카메라 vs 방수 하우징

<액션 카메라 고프로>

최근 몇 년간 고프로와 같은 수 많은 방수 액션 카메라가 출시되면서 서핑 영상 촬영은 전문가들의 영역을 벗어나게 되었습니다.
조그마한 액션 카메라를 보드나 헬맷 등에 설치하고 별 다른 셋팅 없이 찍어도 그 퀄리티가 상당하니까요.
실제 지난 겨울에 촬영한 The Winter Surf 영상의 수중 촬영 부분은 모두 고프로 히어로4 블랙 에디션으로 촬영되었습니다.

"The Winter Surf 영상 보기"

그만큼 최근 나오는 액션 카메라들의 화질은 상당히 뛰어납니다. 게다가 크기가 손바닥에 쏙 들어올만큼 작고 무게 또한 가벼워 일반 카메라로는 불가능한 장면들을 쉽게 연출할 수 있습니다.


<The Winter Surf 촬영 중 입에 물고 사용한 액션 카메라, 기존 DSLR 카메라 등으로 불가능한 장면들을 연출할 수 있다. 촬영 카메라: Lumix GH4>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번에 서프 방수 하우징을 들인 이유는 여러가지가 있지만 가장 큰 이유는 액션 카메라가 가진 다음과 같은 한계 때문입니다.

A. 화각의 제한 – 대부분의 액션 카메라는 오직 단 하나의 화각(초광각)만으로 촬영이 가능합니다. 즉, 렌즈를 교체할 수 없으며 줌이 불가능합니다. 이렇게 초광각만으로 촬영을 해야된다는 사실은 다양한 구도나 입체감 있는 이미지를 만드는 데에 있어 큰 걸림돌로 작용합니다.



<고프로 히어로4 블랙 에디션. 액션 카메라로는 입체감 있는 이미지나 다양한 구도의 이미지를 촬영하기 어렵다. 촬영 카메라: Canon 5D>



B. 왜곡 – 대부분의 액션카메라는 이미지 왜곡이 상당히 심합니다. 이러한 왜곡은 어떤 면에서는 재미있고 인상적인 이미지를 제공하지만 왜곡을 원하지 않을 경우 편집 과정에서 이를 모두 보정해야합니다. 문제는 보정 시 주변부 이미지가 잘려나가며 완벽하게 보정하는 것 또한 어렵습니다.


<왜곡이 심한 이미지. 지평선이 곡선 형태를 띄고 있다. 촬영 카메라: 고프로 히어로4 블랙 에디션 영상 캡처>


<왜곡이 거의 없는 이미지. 촬영 카메라: GH4 영상 캡처>

 

C. 영상 편집 단계에서 클립 간 이질성 문제 – 사진의 경우 크게 문제가 되지 않지만 영상의 경우 액션카메라로 찍은 클립을 다른 카메라 클립과 혼합하여 편집할 경우 이질성 문제가 발생하게됩니다. 위에서 언급한 왜곡 뿐만이 아니라 너무나도 다른 색감, 화질 등의 문제이죠. 왜곡보정과 색보정을 통해 어느정도 보완은 가능하나 100% 해결은 불가능합니다.



<편집 프로그램 파이널컷 프로X. 다른 종류의 카메라를 사용할 경우 편집 단계에서 이질성 문제가 생긴다>

결국, 액션카메라가 아닌 방수 하우징을 이용해 평소에 쓰던 카메라를 이용해서 수중 촬영도 한다면 위 세 가지 문제를 모두 해결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위 사항들이 본인이 촬영하는데 큰 문제가 되지 않는다면 서프 방수 하우징은 여러분께 큰 효용성이 없을 것이며 고프로와 같은 액션카메라로도 충분히 만족감을 얻을 수 있을 것이라고 봅니다.

 

4. 아쿠아텍? SPL?

전 세계적으로 서프 방수 하우징을 만드는 수 많은 중소 기업이 있지만 많은 서프포토그래퍼 및 비디오그래퍼들이 애용하는 브랜드는 아쿠아텍(Aquatech)과 SPL 정도 입니다. 두 기업 모두 다양한 모델의 하우징을 판매하고 있지만 SPL이 훨씬 더 다양한 브랜드와 모델의 하우징을 제작하고 있습니다.


<SPL 웹사이트 홈페이지>

카메라 모델마다 하우징 모양 또한 조금씩 다른데 SPL에서는 현재 GH4용으로 만드는 하우징이 없으며 아쿠아텍만 이를 제작하고 있습니다. SPL에서도 주문 제작으로 약 1,800달러에 GH4 하우징 제작이 가능하다는 답변을 받았으나 제 카메라와 렌즈를 SPL 사 쪽에 3주간 보내야할 뿐만 아니라 추후 부품 호환성 문제를 고려했을 때 기성품을 만들고 있는 아쿠아텍이 더 좋은 선택일 거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최종적으로 아쿠아텍을 선택했습니다. (캐논이나 니콘 카메라의 경우 SPL과 아쿠아텍뿐만 아니라 대부분의 서프 하우징 브랜드에서 대부분의 모델에 맞는 하우징을 제작하고 있습니다.)

<아쿠아텍 웹사이트 홈페이지>

SPL과 아쿠아텍 방수하우징은 모양새나 기능 면에서는 비슷하지만 세부적인 면에서 조금 차이가 있습니다.
SPL 기본 하우징은 촬영을 위한 아주 기본적인 버튼만 제공하며 추가비용을 통해 버튼을 추가하는 방식이며 아쿠아텍 같은 경우는 대부분의 버튼에 이미 접근이 가능할 뿐만 아니라 카메라 기종을 바꾸더라도 Conversion Kit 라는 것을 통해서 상대적으로 저렴한 비용으로 하우징 전체를 바꾸지 않고 그대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일부 모델만 호환됨) 전체적인 가격은 아쿠아텍 하우징이 SPL 하우징보다 조금 더 높은 편이지만 이런 면들을 고려하면 오히려 더 저렴할 수도 있습니다.

<아쿠아텍 GH4 하우징 기성품. 대부분의 버튼을 이용할 수 있다>

 

아쿠아텍(Aquatech) 방수 하우징 리뷰2 로 이어집니다.

 SPL 웹사이트: www.splwaterhousings.com
 아쿠아텍 웹사이트: www.aquatech.net
 아쿠아텍 국내 판매처: www.artcamera.co.kr

 

*YESiSURF.com 페이스북 그룹에 가입하시면 새 글 소식을 더 쉽고 빠르게 접하실 수 있습니다.

 

댓글 남기기

서핑 포럼 최신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