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드 선택 가이드

 

서핑보드를 선택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그 보드를 타게될 서퍼의 실력입니다.

이러한 이유로 초보자는 처음 보드로서 부력이 좋아 패들링에 유리한 8피트 또는 9피트(약 2.5미터에서 3미터) 이상의 롱보드를 선택해야 하며 안전을 위해 처음 배울 때는 딱딱하지 않은 소프트 보드가 좋습니다.

하지만 초보자의 티를 벗게된 이후에 서핑보드를 고를 때는 실력 뿐만이 아니라 몸무게/키/취향 등의 여러가지 요소를 고려할 필요가 있습니다.

다음은 일반적으로 서핑보드를 고를 때 고려해야될 사항들입니다.

 

A. 서퍼의 

1. 몸무게: 서퍼의 몸무게는 서핑보드를 선택하는데 있어 매우 중요한 요소입니다. 표 A-1은 몸무게에 따른 서핑보드 선택에 대한 일반적인 가이드입니다.

(보드의 크기는 몸무게 이외에도 다양한 요소가 고려되어야 하기 때문에 이 가이드는 참고로만 활용하고 최종적인 결정은 서핑 강사/서핑 경력자/서핑샵 오너 등의 조언을 따르도록 하세요.)

 

표 A-1. 몸무게에 따른 서핑보드선택 가이드라인(이 글에서는 8피트부터 롱보드로 취급했습니다.)서핑보드가이드서핑보드가이드

2. 서핑 실력: 서퍼의 서핑 능력은 서핑 보드를 선택하는데 있어 매우 중요한 요소입니다. 초보자의 경우 8피트 이상의 롱보드로 시작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중/상급자 서퍼의 경우 서핑 능력이 높으면 높을수록 상대적으로 더 작은 사이즈의 보드 선택을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3. 키: 서퍼의 키 또한 서핑보드를 선택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일반적으로 키가 큰 사람은 키가 작은 사람에 비해 길이가 더 긴 보드를 선택합니다.

 

4. 서핑 가능 횟수: 서핑 가능한 횟수 또한 서핑보드 선택에 있어 큰 영향을 끼칩니다. 일반적으로 서핑 가능 횟수가 적으면 적을수록 패들링이 약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좀 더 큰 보드를 선택하는 것이 실력 향상에 유리합니다.

 

 

B. 보드의

1. 종류: 서핑보드는 길이와 모양에 따라 크게 롱보드/펀보드/피쉬보드/숏보드로 나뉘어지며 자신의 스타일/실력/기호에 따라 보드를 선택해야합니다.

 

표 B-1. 서핑보드의 종류와 특징
서핑보드가이드

2. 길이(Length): 서핑보드의 길이는 부력을 결정하는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일반적으로 길이가 길면 길수록 보드의 부력이 더 높아져 테이크오프가 쉬워지지만 유연성(flexibility)은 상대적으로 떨어져 턴을 더 어렵게 만듭니다.

 

3. 너비(Width): 서핑보드의 너비는 부력을 결정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일반적으로 너비가 넓으면 넓을수록 보드의 부력이 더 높아져 안정정인 테이크 오프와 라이딩이 가능하지만 라이딩 속도는 느려지고 유연성은 상대적으로 떨어져 턴을 더 어렵게 만듭니다. 반면 너비가 좁은 보드는 빠르고 강한 파도에 유리합니다.
-특히, 노즈 쪽의 너비는 패들링, 파도를 잡는 동작과 관련이 깊은데 노즈가 더 넓은 보드는 노즈가 좁은 보드에 비해 패들링이 수월하고 파도를 더 쉽게 잡을 수 있습니다. 노즈가 넓은 보드는 작고 힘이 약한 파도에 적합하며 노즈가 좁은 보드는 빠르고 강한 파도에 적합합니다.
-특히, 테일 쪽의 너비는 라이딩 시의 속도와 관련이 높습니다. 테일이 넓은 보드는 작고 느린 파도에서 부드러운 움직임이 가능하게 하며 테일이 좁은 보드는 빠르고 힘 있는 파도에서 빠르고 파워풀한 움직임을 가능하게 합니다.

 

4. 두께(Thickness): 서핑보드의 두께는 부력을 결정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일반적으로 두께가 두꺼우면 두꺼울수록 보드의 부력이 높아져 더 안정적이지만 유연성은 상대적으로 떨어져 턴을 더 어렵게 만듭니다.

 

5. 길이/너비/두께의 조합: 서퍼가 보드를 선택할 때는 언제나 자신의 몸무게/서핑 능력/키 등의 사항을 고려하여 적당한 부력을 가진 보드를 선택해야하는데 길이/너비/두께의 조합을 신중히 고려하여 자신의 원하는 부력의 보드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피쉬보드는 숏보드에 비해 짧은 길이로 인해 부족한 부력을 상대적으로 넓은 너비와 두꺼운 두께로 대체한 경우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본인이 일반적인 스펙의 6’4″의 숏보드를 소화해내고 있다면 일반적인 스펙의 5’10″의 피쉬보드 구매도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이처럼 보드를 선택할 때는 길이에 따른 너비/두께 또한 고려해야 합니다.

자신에게 맞는 서핑보드 부력 알아보기(파이어와이어 볼륨 계산기-영문)

 

6. 재질: 서핑보드의 재질은 크게 두 가지로 나누어집니다. 하나는 전통적인 형태의 POLY/PU 보드(파이버글래스 보드라고도 부르지만 잘못된 방식입니다), 다른 하나는 상대적으로 최근에 만들어지기 시작한 에폭시(EPS) 보드입니다. 일반적으로 PU보드의 경우 폴리우레탄(PU) 폼에 폴리에스테르 수지(레진)와 파이버글래스 직물을 사용해서 제작합니다. 반면에 에폭시보드의 경우 EPS폼에 에폭시 수지, 파이버글래스 직물을 이용해서 제작합니다. .에폭시 보드에 사용되는 EPS폼은 PU보드의 폴리우레탄 폼보다 가볍고 에폭시 수지는 PU보드의 폴리에스테르 수지보다 충격에 강합니다.
서퍼가 느낄 수 있는 PU(POLY)보드와 에폭시(EPX)보드의 장단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표 B-2. PU 보드와 에폭시 보드의 장단점서핑보드가이드

 다양한 파도에서 라이딩이 상대적으로 수월하다는 PU보드의 장점때문에 에폭시 보드의 많은 장점에도 불구하고 현재까지 PU보드가 서퍼들 사이에서 여전히 더 인기가 많습니다. 하지만 에폭시 보드의 장점인 단단함, 더 높은 부력, 가벼운 무게를 고려해본다면 에폭시 보드를 선택하지 않을 이유는 없겠죠. 특히 보드 다루는 것에 미숙하고 패들링이 약한 초보자들에게 이러한 에폭시 보드의 장점은 매우 큰 이점으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7. 테일의 모양: 중급 이상의 서퍼의 경우 테일의 모양 또한 보드 선택 시 생각해봐야할 요소입니다. 일반적으로 스쿼시 테일, 스퀘어 테일, 썸테일, 핀테일, 스왈로우 테일 등이 있습니다.(이 외에도 다양한 종류의 테일이 존재하지만 흔히 볼 수 없는 경우입니다.)

그림 B-1. 서핑보드 부분별 명칭과 테일의 종류(사진 출처: surfertoday.com)서핑보드가이드

스쿼시 테일(Squash tail-그림5)은 현대 서핑보드에서 가장 일반적이고 인기있는 테일 형테이며 모든 종류 테일의 장점을 담았습니다. 보드에 안정성을 더하고 반응을 빠르게 만듭니다. 다양한 크기의 파도에서 모두 유용합니다.

스퀘어 테일(Square tail-그림6)은 오늘 날에는 찾아보기 힘든 종류의 테일이며 기동성이 좋습니다. 아주 작은 파도부터 헤드 사이즈 파도까지 좋습니다.

썸테일=라운드 테일(Thumb tail-그림7)은 스쿼시 테일은 조금 동그랗게 깍아 놓은 모양으로 보드의 안정성에 도움을 줍니다. 부드러운 카빙턴에 유리하며 중간 사이즈부터 큰 파도에 까지 적절합니다.

핀테일(Pin tail-그림9)은 매우 크고 파워풀한 파도에서 유용합니다.

스왈로우 테일(Swallow tail-그림10)은 피쉬보드에 사용되는 테일로서 일반적으로 테일의 너비가 매우 넓습니다. 패들링에 안정성을 주며 작은 파도에 유리합니다.

 

8. 라커(Rocker-그림3)의 정도: 중급 이상의 서퍼의 경우 라커 또한 보드 선택 시 생각해봐야할 요소입니다. 라커는 보드가 위 아래로 휘어진 정도를 의미합니다. 일반적으로 높은 라커의 보드는 라이딩 속도가 떨어지는 반면 보드의 반응이 빠르고 회전성이 뛰어납니다. 반대로 낮은 라커의 보드는 라이딩 속도는 상대적으로 빠르지만 회전성이 떨어집니다.
-특히 노즈 라커의 경우, 높은 노즈라커는 안정적인 테이크 오프에 도움을 주는 반면 낮은 노즈라커는 빠른 테이크 오프에 도움을 줍니다.
-특히 테일 라커의 경우, 높은 테일라커는 빠른 속도에서 반응을 빠르게 만들어 급격한 턴을 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9. 보드 바닥의 모양(콘케이브): 중급 이상의 서퍼의 경우 서핑보드 바닥의 모양 또한 보드 선택 시 생각해봐야할 요소입니다. 일반적으로 플랫, 싱글콘케이브, 더블 콘케이브, VEE가 있습니다.

그림 B-2. 콘케이브의 종류(사진 출처: tactics.com)
서핑보드가이드

플랫(Flat)은 평평한 모양의 바닥입니다. 플랫은 작고 지저분한 파도에 유리하지만 큰 파도에서 라이딩과 턴을 어렵게 만듭니다.

싱글 콘케이브(Single concave)는 보드 바닥의 가운데가 상대적으로 들어간 아치 모양의 바닥을 의미합니다. 싱글 콘케이브는 빠른 속도에 도움을 주지만 차피(choppy)한 파도에서의 라이딩을 어렵게 하고 턴을 하는데에 있어서 유연성을 떨어트립니다.

더블 콘케이브(Double concave)는 최근에 만들어지는 대부분의 숏보드에 적용되고 있으며 일반적으로 노즈부분에서 싱글 콘케이브로 시작해 테일 부분으로 갈수록 더블 콘케이브가 적용됩니다. 더블콘케이브는 싱글 콘케이브의 장점인 빠른 스피드에 더해 보드 컨트롤을 쉽게합니다.

V(vee)는 대부분의 컨디션에서 부드러운 라이딩을 가능케하며 포켓에서 턴을 쉽게 만들어줍니다. 회전성이 다소 떨어지는 단점이 있지만 너비가 넓은 보드에 적용될 경우 큰 파도 라이딩에 매우 유리하게 작용할 수 있습니다.

 

10. 핀의 종류와 갯수

서핑보드 핀 1, 2부 를 참고하세요.

 

참고 자료: Taj Burrow’s Book of Hot Surfing, surfboardsdirect.com.au, www.surfertoday.com, www.surfing-waves.com, www.islesurfboards.com

 

 

1. 필수 서핑 용어

2. 서핑 기본 에티켓

3. 보드 선택 가이드

4. 수트 선택 가이드

 

댓글 남기기